우리대학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이 17일(일) 오전 11시에 표충사 소장 사명대사 자료 역주서 출간을 맞아 밀양 표충사(주지 법기스님)에서 고불식을 봉행한다. 불교학술원은 우리대학과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ABC) 구축사업”을 진행해 왔다. 사찰에 소장되어 있는 새로운 불교 자료를 집성, 촬영해 제공하는 신집성문헌의 편찬 사업이 그 일환이다. 이번에 표충사의 시첩과 서간첩을 번역해 두 권의 책으로 발간하게 됐다. 불교학술원은 지난 2015년 9월 표충사와 “표충사소장 고문헌조사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산화아연 반도체이용, 레이져시스템개발가시광 및 近赤外光(근적외광)의한 畵像(화상)기록 개발시켜Ⅰ. 서론요즈음의 대학가에는 ‘복사, Xerox’라고 쓰여진 곳이 많이 있으며 시험때나 졸업때가 가까워지면 붐비기 시작한다. 그러나 불과 10여년전만 해도 복사라고 하면 공업용도면 연구보고 또는 문헌등의 복제로 상당히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었다. 그렇다면 버튼 하나로
地名(지명)해독, 大陸(대륙)서 日本(일본)으로 民族(민족)이동 暗示(암시)‘國語(국어)’ 개념없이 하나의 方言的(방언적) 형태로 존재三國史記(삼국사기) 地名(지명)속에 다수의 日本語(일본어) 潛在(잠재) Ⅰ. 問題(문제)의 提起(제기)1. 上古時代(상고시대)엔 同一言語(동일언어)였을 可能性(가능성)筆者(필자)는 10여년전부터 韓(한)•日(일)&b
동국대 · 베이징대 · 도쿄대 타이완대 동아시아 불교전통 주제로 국제학술대회현대적인 개념의 불교학이 탄생한 근대에서부터 지금까지 세계 불교학은 서구학계가 주도해왔다. 그러다보니 불교학이 문헌학 중심이 되고 살아있는 불교 전통은 오히려 배제돼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에 동국대학교가 주축이 돼 개최된 동아시아 4개 대학 불교학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이러한
藝術(예술)은 휴매니즘의 편에톨스토이-人間同志(인간동지)의 ‘일치’리드-感情(감정) 전달의 ‘理解(이해)’ 爲政者(위정자)들은 예술에 관심을 보인다. 專制主義者(전제주의자)들이나 不正(부정)과 타협하는 권력자들은 예술에 대해 무서움을 갖기 마련이며 예술에 제재 내지는 탄압을 가하려 든다. 예술중문학에 대하는 태도는 더욱 그러하다. 그것은 하나의 命題(명제)
梵(범)과 我(아)를 인식하여 宇宙(우주)의 根源(근원)에 접근해 인간의 文化(문화)가 종교적 전통에 의하여 조장되어 졌을 때, 敎育(교육)은 실제행동분야에서 분리시킬수가 없다. 교육은 사회생활 일상생활의 복잡한 유대관계, 宗敎(종교)에 대한 의식절차 및 믿음, 우주, 인간등 생활 전체를 총괄적으로 일컫는 것이다.그러한 이유 때문에 사람은 교육의 주제에 관
帝政(제정) 러시아, 스파이 政策(정책)으로 이용공정한 節次(절차)와 人權(인권) 보장 선행돼야違法(위법) 수집된 증거 그 自體價値 인정安保事犯(안보사범)에 주로 적용되기도 Ⅰ.序說(서설)搜査(수사)란 公訴(공소)를 제기 수행하기 위한 준비로서 범인 및 증거를 발견 수집하는 절차를 말한다. 이러한 수사절차에서는 범인의 도망, 증거인멸등의 방지를 위하여 신속
세상에는 무취미한 사람이 확실히 있다.그 분들은 그러나 아래 두 가지 유형에 예속되게 마련이다.즉 한 사람은 그 전문에 지나치게 탐닉한 나머지, 세상만사에 대해서 곁눈질을 할 여유가 없는 사람, 그리고 또 한 사람은 살아가느라 마차 말처럼 쫒기기만 하여 도시 만사가 귀찮은 사람-의 두 가지 유형이 그것이다.만일에 그렇지 않은 무취미가 있다면 그
大學(대학)과정이란 풍요한 세계에로의 발돋움을 위한 계기를 약속받은 기간이다. 보다 알차고 멋있는 大學生活(대학생활)이란 어떤 것일까. 大學生(대학생)의 독서, 취미, 멋에 대한 교수 세분의 에세이를 엮는다.
安重根(안중근)의사의 遺筆(유필)을 담은 족자가 본교에 도착, 총장실에 걸렸다. 一日(일일) 不讀書(불독서) 口中生荊棘(구중생형극)(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 돌아가시기 전 옥중에서남긴 이 글에서 安(안)의사의 동양평화론을 듣지 않더라도 독립에 대한 그의 신념이 단순한 무력에 의존하려던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사람은 누구나 보람
安全施設(안전시설)의 科學化(과학화) 급선무 交通警察(교통경찰)은 도로교통상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을 期(기)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警察(경찰)作用(작용)을 말한다.交通(교통)이란 사람이나 물건을 場所的(장소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하는 바 이것은 대체로 陸上交通(육상교통), 水上交通(수상교통), 航空交通(항공교통)의 3종으로 대별할 수 있다
無産者級(무산자급)의 우월은 국가적 구분을 해소시킬 것이라는 共産黨宣言(공산당선언)에도 불구하고 공산세계는 지난 2일의 中(중)·蘇(소) 국경충돌에서 수습할 수 없을 정도로 분열되고 말았다.1956년 2월 제 20차 共産黨(공산당)大會(대회)에서 ‘후르시초프’ 前(전)首相(수상)의 ‘스탈린’주의 비난을 계기로 中共(중공)과 소련은 소위 ‘理念(이념)紛爭(분
‘가슴마다 높푸른 이상’을 간직하고 眞理(진리)에의 힘찬 雄飛(웅비)를 기약하면서 새 동국인 975명이 ‘三寶(삼보)의 언덕’에 그 첫발을 내딛었다. 그들은 앞으로 4년간 人生(인생)行路(행로)의 가장 중요한 時期(시기)를 이곳에서 보내게 된다. 보다 알차고 충실하게 보내기 위해서 ‘탐구와 모색’은 第一次的(제일차적)인 본분이지만, 이에 따른 절차와 수속도
7千(천)僧侶(승려) 끈덕진 抵抗(저항)“平等(평등)慈悲(자비)에 反(반)하는 者(자), 佛法(불법)의 敵(적)” 시리즈 차례1. 三(삼).一(일)운동의 史的(사적)考察(고찰).安啓賢(안계현)2. 三(삼).一(일)운동과 佛敎界(불교계).徐景洙(서경수)3. 三(삼).一(일)운동의 再評價(재평가).韓相範(한상범) 반세기의 긴 세월이 가져다 준 망각의 습성
S.1-O 結合體(결합체)의 極性(극성)약화 지난 28일 졸업식 때 박사학위를 수여받은 李日珪(이일규) 교수의 ‘유기규소 및 錫(석)화합물과 不(불)포화化合物(화합물)’과의 반응에 대한 연구는 제 4族(족)유기금속화합물의 한 분야이다.유기금속화합물이란 有機基(유기기)와 金屬(금속)이 결합한 화합물로서 자연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인공합성물질이다. 즉 자연계에
일년 내 흐르는 강물을 이용해서 해마다 거듭되는 洪水(홍수)와 旱魃(한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착수하기는, 崔榮博(최영박) 박사가 15년 동안 嶺南大(영남대)에 있으면서 洛東江(낙동강) 수자원개발 硏究員(연구원)으로 있을 때부터 였다.崔(최)박사는 12년 동안 매일 연구, 관찰한 流量(유량)의 시간적 변화를 토대로 한국에서는 최초로 이 분야
人蔘(인삼)이 萬古(만고)의 靈藥(영약)이라는 말은 예부터 전해지고 있으나 다만 그것은 우리의 관념적인 평가일 뿐, 인삼이 ‘靈藥(영약)’ 임을 증명할만한 학문적인 근거를 아직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本校(본교) 農林大學(농림대학) 孔泰勳(공태훈) 교수는 과학의 눈으로 人蔘(인삼)의 이러한 신비를 벗겨보겠다는 執念(집념)으로 연구에 심혈을 기울여 마침내 人蔘
‘페닐하이드라진’ 注射後(주사후)白血球(백혈구) 有意性(유의성)을 가지고 증가赤血球(적혈구) 高度(고도)의 有意差(유의차)로 감소 ‘페닐하이드라진’ 은 ‘아미노’ 基(기)를 갖는 一般性狀(일반성상)으로서 溶血作用(용혈작용)을 일으키는 것이기 때문에 貧血劑(빈혈제)로써 動物(동물)실험에는 많이 쓰이고 있다.이 ‘페닐하이드라진’을 사용하여 工藤(공등), 內藤(
이외도 절실히 필요성이 인정되는 것은 적극적인 市(시)‧郡(군) 組合(조합)이다. 현재의 시‧군 조합은 주로 道(도)境界地域(경계지역)에 있어서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소극적인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발전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대도로서 도경계지역 뿐만 아니라 같은 도 내의 시군간의 협동을 요구하는 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도
[文化史(문화사)] 세계는 이미 하나의 세계로 좁혀지고 있다. 歷史(역사)의 흐름과 이해, 歷史意識(역사의식) 고추 등이 중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그래서 文化史(문화사)는 오늘의 우리가 위치하고 있는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눈을 넓히는 것’이기도 하다. 세계를 바로 안다는 것은 우리가 걸머진 후진성을 극복하는 길이기도 하며, 우리의 특수한 문화창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