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우리대학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이진우 교수와 서울대 기계공학부 고승환 교수가  참여해 출판한 논문이 2022년 국제학술지 Nanoscale Horizons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Nanoscale Horizons (IF: 9.7)는 나노공학 분야 국제학술지로 2022년 총 140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Nanoscale Horizons 편집위원회는 동국대, 서울대, KAIST, 일본 동경대, 현대자동차 그룹 등이 참여한 공동 연구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해 2022년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했다. 

  연구팀은 열대지방에 나비종인 Archaeoprepona demophon의 날개 비늘에 주목했다. 이 날개 비늘의 나노 구조는 온도를 낮추고 색상을 구현한다. 연구진은 이 구조를 분석하고 개선하여 복사냉각 기술을 개발했다. 복사냉각이란 외부로 방출되는 에너지가 내부로 주입되는 에너지보다 더 커 그 차이로 열이 빠져나가는 현상을 냉각에 이용하는 친환경 소재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전기나 에어컨 냉매를 사용하지 않고 최대 8.45도까지 온도를 낮출 수 있다고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나비 날개의 나노 구조로 표준 컬러 프로파일 (sRGB)의 91.8%로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이진우 교수는 "출판사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며 대단한 영광”이라며 "앞으로 더욱 더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서 탄소 중립 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수상 소식은  'Nanoscale Horizons 2022 Outstanding Paper Award' 특별 사설 (DOI: 10.1039/D3NH90014B (Editorial) Nanoscale Horiz., 2023, 8, 560-567)로 Nanoscale Horizons에 23년 5월 온라인 게재됐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