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DGI-WIFI 어떻게 개선되고 있나?

 

△ 지난달 27일 기준 건물별 공사 진척도와 최종 완료 예정일 (사진= 정보인프라팀.)
△ 지난달 27일 기준 건물별 공사 진척도와 최종 완료 예정일 (사진= 정보인프라팀.)

 

  무선네트워크 접속 환경 개선을 요구하 는 원우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원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DGU-WIFI’는 2017년 9월 구축된 이래 현재까지 계속해서 사용되는 중이다. 다년간 접속 환경 개선을 위한 보수 공사가 이어졌지만 노후화된 기존 장비로는 대용량 멀티미디어 트래핑 급증을 감당하기가 어려웠다. 이에 정보인프라팀은 2022학년도 2학기부터 무선네트워크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확보한 뒤, 올해 2월 사업 계약을 마무리했다. 공사는 당초 동계 방학 중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했으나 계약 과정과 대내외적 사항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개강 후에 시작됐다. 본지는 무선네트워크 개선 진행 상황을 듣기 위해 정보인프라팀 관계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는 지난 달 27일 장미희 편집장이 진행했다.

 동국대학원 신문사(이하 ‘사’로 표기) : 현 재 무선네트워크 접속 환경 개선 진행 상황 이 궁금합니다.

 정보인프라팀(이하 ‘정’으로 표기) : 현 재 DGU-WIFI 무선네트워크 개선 사업 관 련 공사는 ▲기존 무선공유기(이하 ‘AP’) 네트워크 라인 재배치 및 신규 AP를 위한 네트워크 라인 공사 ▲공사 완료된 네트워 크 라인에 AP 설치 및 무선 서비스 설정 공 사의 투 트랙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 리대학 누리집에 올린 3월 24일자 일반공지 ‘DGU-WIFI 무선네트워크 개선 계획 안내 (2023-3월)’는 공사 계획 단계에서 수립된 일정으로 당초에는 사업 단위를 건물별 15 개로 나눠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AP 위치를 복도에서 강의실과 연구 실 내부로 옮기는 과정(AP 설치)에서 수업 중 공사를 진행하고 연구실에 출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현재 기존 안내대로 건 물 단위 공사 일정을 준수하기 어려운 실정 입니다. 이에 정보인프라팀은 교내 전체 건 물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네트워크 라인 공 사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는 방법으로 개선사 업을 진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공사 기간 16주 중 6주차에 접어 들었고 공사 진척도는 약 44%입니다 네트워크 라인공사가 마무리된 후 AP 설치와 무 선 서비스 설정 공사는 이보다 더 빠르게 완 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명진관, 사 회과학·경영관, 법학·만해관, 혜화관, 학술· 문화관, 학림관, 중앙도서관, 본관, 신공학 관. 상록원, 과학관은 5월 30일까지, 이외의 건물들과 고양 캠퍼스는 7월 9일까지 최종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사 : 무선네트워크 서비스 설치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정 : 개선 사업이 학기 중에 진행되어 강의 실과 연구실 공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 니다. 공사 과정에서 천장 상부 네트워크 라 인을 끌어와 포설할 때 소음과 분진이 발생 하는데요, 정보인프라팀은 우리대학 구성원 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급적 강의가 없는 시간에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 구실의 경우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데다 연 구실 내부 기자재 위치에 따라 설계안을 변 경해야 하는 경우도 많아서 당초 계획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특히 집선 장비 분산 배치의 경우 주간을 모두 사용해 공사에 매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원활한 무 선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실정 입니다. 하지만 기존에 안내해드린 일정을 최대한 지키기 위해 저희 팀은 평일 야간과 주말에도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 : 무선네트워크 개선 과정에서 인터넷 신호가 미약하거나 아예 없어 전자기기 사 용에 어려움을 겪는 원우들이 많습니다. 과 도기 단계에서 원우들이 무선네트워크를 사 용할 수 있는 대안이 있을까요?

정 : 이번 무선네트워크 개선 사업은 단순 한 AP 증설과 교체는 물론, 일부 건물의 경 우 네트워크 집선 장비실을 분리해 관리 효 율을 높이는 공사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경 영관과 사회과학관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넓은 2개의 건물의 무선 네트워크 집선 장비 실 1개소로 운영하다 보니 과도하게 긴 네트 워크 라인을 포설해야 했고, 서비스 품질 저 하와 단선의 위험도 있었습니다. 경영관과 사회과학관의 경우 네트워크 집선 장비를 분산 배치하는 과정에서 무선 서비스가 중 단되거나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 생한 것입니다. 원내에는 이와 같이 분산 배 치 대상이 되는 건물이 많지는 않지만 해당 건물을 공사할 때 조속한 복구를 위해 힘쓰 겠습니다.

사 : 무선네트워크 설치와 관련해서 동국 대 구성원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정 : 무선네트워크 개선 사업 공사 관련하 여 많은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가능 하면 기존 서비스 단절 없이 신규 서비스로 전환되도록 진행하려 하였으나 예상하지 못 한 포설 작업의 지연과 신(新)·구(舊) AP 장 비 간 충돌 방지를 위한 서비스 전환으로 공 사를 원활하게 진행하지 못한 지점이 있었습 니다. 추후 남은 공사는 기존 AP를 최대한 유지하며 진행할 것이며 혹시라도 서비스 단 절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그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사를 진행하겠 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공사가 완료된 건물 중 AP 위치에 따라 음영지역이 생길 수 있습 니다만 사용자의 피드백과 AS 민원 접수 사 항을 적극 반영하여 무선 네트워크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