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처(처장=조의연·영어영문학) 진로교육상담팀에서는 건학 100주년을 맞아 100명의 핵심인재 집중 육성을 위해 ‘동국 100주년 파워엘리트 장학프로그램’을 신설했다. 엘리트 인재의 유치와 우수 인재 배출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동국 100주년 파워엘리트 장학프로그램’은 우수인재를 엄선해 세계 최고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는 미국 IVY리그 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지원하는 장학프로그램이다.
이번 장학프로그램은 로스쿨과 MBA를 제외한 미국의 분야별 대학원 평가 순위 상위 5위 이내의 대학에 입학허가를 취득한 자 또는 입학이 확정된 자를 대상으로 1년에 약 10명 씩 향후 10년간 총 100명에게 지원될 예정이고, 매년 최대 5만 달러를 3년간 지원한다.
분야별 대학원 평가 순위는 미국 대학평가로서 최고권위를 가진 U.S. News & World Report에서 실시하는 대학원 평가를 따르며, 이 순위는 매년 그 해의 전년도 평가 기준을 적용한다. 평가기준은 크게 Engineering, Medicine, Education, Social Sciences & Humanities, Health, Public Affairs, Fine Arts, The Sciences, Library Sciences의 7개 분야에서 세부전공으로 나뉜다.
2005년도 평가기준으로, Engineering의 경우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스탠포드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 조지아공과대학(GIT), 일리노이대학교 어버너-섐페인캠퍼스가 있으며, Public Affairs분야에는 하버드대학교, 스탠포드대학교, 예일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 미시간대학교 앤아버캠퍼스 등이 있다. 자세한 세부학과의 순위는 U.S. News & World Report의 홈페이지인 www.usnews.com에서 볼 수 있다.
지원 대상자는 우리학교 학부졸업생 및 졸업예정자이며, 졸업생의 경우 졸업 후 3년 이상 경과하지 않은 자이다. 따라서 2007학년도 장학 대상자의 경우는 2003년 2월 이후 학부 졸업생 또는 2007년 졸업 예정자이다.
지원자격안은 △졸업학점 3.8 이상 또는 학과 상위 10% 이하 △GRE 1,400 이상 △CBT 250 이상 △해당 대학원의 입학허가를 받았거나 입학이 확정된 자로 예정돼 있고, 차후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석·박사 학위를 위한 유학기간은 최대 7년으로 제한한다. 제한기간 내 박사학위 미취득자는 장학금을 회수할 수 있다.
동국 100주년 파워엘리트 장학 위원회는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원내용 및 선발자 기준 등 세부사항을 확정하고 점차 보완할 예정이다. ‘동국 100주년 파워엘리트 장학 프로그램’은 9월에 신청자 접수 및 선발에 대한 시행공고가 돼서, 12월 말 대상자를 확정해 다음해 1월에 입학허가 확인을 할 예정이다.
한편 하버드대의 인문과학대학원장인 Theda Skeocpol 교수는 서신으로 “동국대학교 출신 학생들의 하버드대 입학을 적극 환영하며, 대학원 입학 시 매년 5명까지 연간 3만 달러 씩 3년간 장학금을 지원하는 데 동의한다”는 의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