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구(사회학)교수가 지난 7월 인터넷 언론 데일리 서프라이즈에 기고한 ‘맥아더를 알기나 하나요’ 칼럼의 일부 내용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문제가 되고 있다. 문제시 되는 내용은 ‘한국전쟁은 북의 통일전쟁’이라는 강정구 교수의 주장이다. 서울경찰청이 강정구 교수를 소환해 조사 하는 등 사법처리 움직임을 본격화함에 따라 이를 반대하는 학내·외 단체들의 적극적인 강정구 교수사법처리 저지 활동이 시작됐다.
지난 2일 강정구 교수가 조사를 받기 위해 출두한 옥인동 서울경찰청 보안분실 앞에서 전국교수노조 등 진보단체 회원들은 강정구 교수 사법처리 방침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같은 날 오후 1시 동국관에서도 강정구 교수 사건 해결을 위한 동국대 학생대책위원회와 민주노동당 학생 위원회가 강정구 교수에 대한 색깔공세 중단, 강정구 교수 사법처리 철회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강정구 교수 사건 해결을 위한 동국대 학생대책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학문적 입장에 대하여 학문적 평가와 반론 그리고 토론을 통해 옳고 그름이 규명되는 것이 상식인데 반북대결적 시각에 매몰된 보수단체들이 반북대결을 부추기고 있다”며 “독재시대의 유물인 국가보안법이라는 사법적 잣대로 학문의 자유를 침해하는 철 지난 색깔몰이를 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또한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성화(사회3) 사회학과 학생회장은 “통일내전론이 국가보안법 위반이라면 그동안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토론에 참여했던 학생들 모두가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이번 학기 강정구 교수가 강의하는 한국사의 이해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수의를 입고 기자회견에 참석해 경찰의 사법처리에 강력히 반대하는 의지를 표현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7월에는 강정구 교수가 기고한 칼럼 내용에 반대하는 보수 우익 단체 수십 명이 학교에 항의방문을 통해 강정구 교수 강의 폐강과 함께 해임을 요구한데 이어 8월 중순부터 관할 경찰서에 집회신고를 한 것으로 확인돼 학내 구성원들의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보수·우익 단체들의 외부압력에 대해 학교 관계자는 “강정구 교수님의 수업 수강신청 인원이 폐강인원을 훨씬 넘은 만큼 수업이 폐강되는 일은 없을 것이며 학생들의 수업권이 침해받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