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대외홍보 일관된 홍보정책 부재 마스터플랜 수립 … 홍보 효과 극대화해야

대학 정원이 지원자 수보다 많은 공급 초과 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점차 대학에도 기업과 같은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대학에 진학하려는 수험생들 역시 학교 서열에 의존해 대학을 지원하기 보다는, 점차 그 학교의 전망이나 차별화된 대학 이미지 등을 선별해 학교를 선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대학들은 다양한 대외 홍보 활동 등을 통해 그 학교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형성, 강화하는 데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대학 홍보가 그동안 단순히 그 학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던 것을 넘어, 차별화된 그 학교만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주요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각 대학에서는 학교의 전반적인 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홍보실의 역할과 위상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
우리학교 역시 홍보 분야를 크게 세분야로 분류해, 언론 홍보와 내부 홍보를 위한 간행물 제작 등 전반적인 홍보에 관해서는 홍보실에서, 신입생 유치를 위한 입학 홍보의 경우는 학생선발실, 발전기금 모금과 관련한 홍보는 대외협력실에서 진행하고 있다.
대다수의 대학들이 대외협력처 산하로 홍보실을 운영하며 학교 전반적인 홍보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학교 홍보실의 경우는 타 대학교에 비해 비교적 독립적이고 전문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학교 홍보실의 주요 과제인 학교의 차별화된 이미지 메시지를 내·외부적으로 홍보하는 부분에서는 타 대학들에게 비해 뒤쳐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3면
타 대학들의 경우 학교 내부의 전체적인 논의 과정을 거쳐 그 학교에 걸맞는 모토를 선정하고 학교의 전반적인 사업이나 홍보에 있어 이러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학교의 경우는 뚜렷한 모토조차 선정되지 않은 실정이다.
숙명여대의 경우 학교 전체의 이미지를 ‘리더십’으로 선정해 학사 프로그램을 비롯해 외부 홍보, 학교 행사 등에서도 이에 대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숙명여대 홍보실의 김주영 직원은 “학교에서 전체적인 회의를 거쳐 대표적인 이미지를 설정해, 학교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방향을 리더십과 관련한 이미지로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대학의 홍보 마케팅을 통한 이미지 형성의 경우는 단기에 이뤄지는 사안이 아닌 만큼 장기적인 투자와 계획이 뒤따라야 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우리 학교에서는 그동안 뚜렷한 홍보와 관련한 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이 부재해 단기적인 홍보 업무에만 주력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현재 우리학교 홍보실에서는 타 대학들의 사례를 벤치 마케팅 해 향후 5년을 계획으로 하는 전략적인 홍보 마스터플랜을 수립 중에 있다. 또한 학교의 대표적인 이미지와 관련한 모토를 설정하는 데에도 총력을 다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홍보실의 한 관계자는 “학교의 이미지 홍보를 위해서는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홍보와 이에 따른 학교의 내실 역시 뒷받침 돼야 하는 부분인 만큼, 앞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학교 이미지 홍보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