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주년의 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동국에는 건학 100주년을 기념하는 풍성한 행사들이 열릴 예정입니다. 이에 우리 신문에서는 학교와 학생회 등에서 준비하고 있는 100주년 기념사업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편집자


1월
▲홍보 CF·영화 제작
동국의 역사와 힘을 담은 홍보 CF와 홍보 영화를 제작한다.


2월
▲서울캠퍼스 정문 상징조형물 설치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학교이미지를 표현하는 조형물을 설치한다.


3월
▲동국 해외 봉사 및 인턴십
동국인의 진취적인 도전정신과 봉사정신을 실제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될 계획이다.


4월
▲100주년 기념 수계 대법회
정각원이 주최하며 현대적 실천 강령 3계 또는 5계를 선포하는 법회가 열린다.

▲건학정신과 불교교육의 근대화
학술 세미나 개최
선각자들의 건학정신을 재조명하고 20세기 초기 불교교육과 학제에 관해 다룬다.

▲24일, 동국 백년전(전시회)
5월 19일까지 동국대 100년간의 교사자료 및 사진을 전시할 ‘동국 백년전’이 중앙도서관 전시실에서 열린다.
△건학관련자료 △민주화 및 순국선열 자료 △문헌자료 △기념품 △복식자료 △사진자료 △동문 및 교직원 기념자료 △집기 및 비품 자료 등 시대·영역별로 백년 동국의 지적 소산을 정리한 목록과 서적을 전시하게 된다.

▲24일, 박물관 소장 유물 특별전
5월 30일까지 우리학교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국보급 유물들을 전시한다.

▲26일, 시화전
5월 9일까지 인사동 공평 아트센터에서 우리학교를 대표하는 역대 시인의 시와 미술을 하나로 모아 전시한다. 이를 통해 동국 100주년의 문학과 미술 분야의 성취를 대외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5월
▲박영석 동문 기념 동판부조설치
산악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박영석 동문의 도전정신을 기리기 위한 동판부조를 중앙도서관 앞 기둥에 설치한다.

▲남한 건학기여 사찰 기념비 설치
△송광사 △금산사 △용주사 △마곡사 △해인사 △법주사 △통도사 △동화사 △월정사 △봉선사 △봉은사 등 11개 사찰에 기념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Turning The Page 설치
중앙도서관 로비에 국내 최초로 터치스크린, 텍스트, 그래픽, 음성 등의 방식을 이용해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독서할 수 있는 최첨단 장치를 설치한다. 40인치 LCD 모니터가 컴퓨터에 연결되며, virture book(가상 책)에 반야심경과 우리학교 출신 시인들의 시 100 편이 담긴다.
이를 통해 IT 분야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정보 기술을 홍보할 것이다.

▲대동제
건학 100주년을 맞아 지난해보다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을 계획 중에 있다.

▲동대백년사 편찬간행
동국대 100년간의 역사를 정리한 책으로, △1권=역사 △2권=학술문화사 △3권=사진집 △4권=자료집으로 이뤄져 있다.

▲퇴행성 질환에 대한 국제학술심포지엄
세계적 권위의 석학과 함께 최근 연구동향과 치료에 대한 학술발표를 한다.

▲난치질환에 대한 동서 의학적 예방 및
치료에 대한 국제학술심포지엄
동서의학 연구 및 임상결과에 대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박물관 도록 발간
우리학교 박물관 소장 보물과 유물사진을 모아 도록을 발간한다.

▲1일, 전통등 전시회
다양한 전통등과 학교를 상징하는 대형등을 30일까지 전시한다.

▲2일, DMZ 생태 평화 국제 학술 대회
3일간 △세계사와 DMZ-21세기를 향하여 △DMZ 자연·인간·문화 △DMZ ‘세계유산’ 지정과 생태평화특구 건설 △DMZ와 한반도 평화체제 △DMZ 한반도 분단에서 동북아 생태평화로 등 총 5개 주제에 대해 국내·외 학자들이 발표한다.
건학 100주년 기념 학술연구 성과를 집약하고 동북아중심 한반도 평화문제를 집중 부각하며 남북한 공존·공영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한다.

▲5일, 100주년 기념 열린 음악회
동국 100주년을 축하하는 음악 축제가 열린다.

▲8일, 기념우표 발행
우리학교 건학 100주년 기념우표가 대한민국 정부 우정사업본부에서 공식 발행된다.
5월 8일부터 전국의 우체국에서 동시 보급될 예정이며, 우리학교에서는 우표 수집첩을 발간할 계획이다.

▲8일, 건학 100주년 기념식
개교기념일인 이 날 건학 100주년 기념행사가 열린다. 동국 100년을 돌아보고 새로운 동국 100주년의 시작을 선언하게 된다.

▲8일, 타임캡슐 봉안
동국 100주년 역사와 발자취가 담겨진 각종 자료들이 담긴 타임캡슐이 팔정도에 봉안된다.

▲25일, 지식기반사회와 불교생태학 국제학술대회
국내·외 학자들이 △지식기반 사회와 환경문제 △불교생태학과 서구사상 △지식기반 사회의 미래 △불교생태학의 학제적 접근 △미래사회의 평화와 불교생태학 등 총 5개 주제에 대해 발표하는 학술대회가 중강당 및 90주년 기념 문화관에서 27일까지 개최된다.


6월
▲월드컵 관련 행사
우리나라 대표팀의 경기가 열리는 날 만해 광장에서 관련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9월
▲30일, 우리말 불교 개념 사전
불교의 대표적 개념어 125여개에 대한 학술적 정의가 담긴 전 11권으로 구성된 사전이 발간된다.


10월
▲목멱 가요제 및 백상 예술 체전

▲대학 가요제 유치


12월
▲10일, 북한 사찰 방문
△보현사 △신광사 등 건학에 기여한 북쪽 소재 사찰을 방문해 당시의 건학 정신을 되새기고 새로운 동국 100년의 의지를 다진다.


2007년
▲경주 민자기숙사 건립
외국 교수와 유학생을 위한 기숙사를 건립한다.

▲2월, 불교 생태학 총서
불교생태학 연구 성과 집대성 및 관련 외국 저작을 번역한 각 500쪽, 전 12권의 불교생태학총서가 발간된다.

▲8월, 경주캠퍼스 100주년 기념 본관 건립
서울캠퍼스와 동질성을 느낄 수 있는 형태로 석조 본관을 건립하게 된다.


날짜 미정
▲미래 캠퍼스 모형 전시
캠퍼스 마스터플랜을 통해 제시된 미래의 서울캠퍼스 모형을 전시한다.

▲동국 파워엘리트 양성 프로젝트
우리학교 학부출신 졸업생이 미국 Ivy League 대학 또는 유럽과 아시아의 일류대학에 석·박사 과정으로 진학할 경우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