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지방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사건이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고, 각 거리는 지방선거 유세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반면에 선거를 비롯한 정치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오는 31일 실시하는 지방선거에서는 만19세 이상(1987년 5월 31일 이전 출생자)부터 실질적인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어 대학생들의 표심을 얻기 위한 정치권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대학 내 ‘탈정치화’바람이 불어오면서 우리학교와 서울대를 비롯한 여러 대학 총학생회에서 한국대학생총연합회(한총련) 탈퇴를 결정해, 과거와는 달리 대학생들의 정치활동이 점점 동력을 잃어가고 있다.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대학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각 정당의 노력도 돋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대학생 선거유니폼 대회를 열어 선정된 10개 작품을 당내 서울시장 경선 후보자들이 디자인 된 옷을 입고 작품 발표회를 개최하는 등 대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대학에서는 부재자 투표소 설치 운동본부를 구성하고 학생들에게 부재자 투표를 신청 받아 적극적 선거 참여를 이끌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학교의 경우 총학생회(회장=정성전·경영4)가 주도로 지난 18일부터 23일까지 부재자 투표 신청을 대자보를 붙여 홍보하고 각 단과대에서 신청을 받았다. 2,000명 이상 신청 시 투표소를 따로 설치하려고 했으나 200명만 신청하는 등 학생 참여가 부족해 설치가 무산됐다.
오는 31일 선거에 부재자 투표소가 설치되는 대학은 전국 대학 중 9개 대학으로 그 중, 선거법 규정에 나와 있는 기준 인원인 2,000명 이상의 선거인 신청이 있었던 학교는 연세대, 건국대 충주캠퍼스, 조선대 3곳이며, 그 밖의 학교들은 선거법 예외규정에 적용된 학교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선거 투표와 관련해 우리학교의 한 학생은 “선거보다는 취업과 토익 등 직접 와 닿는 취업관련 행사에 참여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대학의 투표소 설치 기피 요인에 대해 전문가들은 관계기관의 무관심과 함께 중앙선관위의 홍보부족을 지적하고 있다. 젊은층의 참정권 확대를 위해 이번 지방선거부터 유권자 연령을 만 20세에서 19세로 낮추고 부재자 투표대상도 대폭 확대했지만 부재자 투표소 설치에는 미온적 태도를 보인다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모두가 원하는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정치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기본적 투표권부터 행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대학생들이 취업을 비롯한 정치·사회적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고 참여했을 때 새로운 정치문화를 형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