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주도 하에 진행되고 있는 전반적인 대학 구조조정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해 달라.
김윤길=현재의 대학들은 국가가 필요로 하는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만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에는 그 역량이나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더해 그동안 대학이 양적 성장에만 집중해, 기술기반 핵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제도 등이 부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대학의 병폐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 구조조정과 관련하여 강력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본다.
박부권=대학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 1인당 학생 수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생 정원을 감축하거나 교수 수를 확충해 나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매년 정원의 10% 정도를 감축할 것을 유도하면 이에 상응하는 대학에 한해 지원을 하겠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다.
이에 더해 대학 전체를 발전시키는 것은 무리가 따르는 만큼 학부, 학과를 특성화 시키는 생존 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대학 구조조정의 중요한 뼈대라고 생각한다.
△정부의 대학 구조조정 방침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역시 적지 않게 제시되고 있는 상황인데.
김윤길=정부 방침에 대한 취지는 대부분이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구조조정 과정에서 여러 주체들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점은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더해 전반적인 과정이 정부의 국고지원금 수주와 관련해서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지원금을 획득하기 위한 계획서를 제출하는 기간이 너무 짧아 구성원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과정과 이해과정 없이 전반적인 일들을 진행하는 데 무리가 따르고 있다.
이에 대부분의 대학들이 평가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전반적인 고민 없이 단기간에 무리한 선택을 해야 하는 점은 지적돼야 할 부분이다.
김윤권=대학 구조조정의 전반적인 방향은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고 향후 전망을 밝혀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대학 구조조정은 기업 논리와도 같은 경제적인 이익 등 부분에만 치우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로 지적된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대학 사회에 대한 기반이나 특성 등이 고려되지 않은 상황에서 경쟁만을 부추기는 정부의 구조조정 정책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우리대학이 올바른 구조개혁의 추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최종학=현재 학생들에게는 우리학교가 어떠한 방향으로 어떻게 학교의 구조조정이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 제공이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많은 의문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학과가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지는 않을지 등에 대해서 우려하는 학생들도 있다.
학교 측은 이러한 대학 구조조정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에 대해 학내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할 수 있을 만한 자리를 마련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풀어가기 위한 대비책 역시 준비해야 한다고 본다.
박부권=대학 구조개혁 안에는 우리대학이 앞으로 어떻게 가고 어떤 대학으로 키워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이 포함돼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학교의 전반적인 특성화를 위한 방향 등에 대해 학내 구성원들에게 설득할 수 있는 과정을 마련해야 하며 전반적인 구상이 마련되면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시뮬레이션 과정 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이를 개선해 나가고 그 과정에서 합의를 도출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교의 전반적인 구조개혁을 단행하기 이전에 학교 내부의 시스템에 대한 정비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일 것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집행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