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에 20대 80 법칙을 적용해라
-창의력 컨설턴트 박종하-


사람이 하는 모든 일을 살펴보면 원인의 20%가 결과의 80%를 만들기 마련이다. 즉,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도 집중적으로 자신이 투자해야 할 20%를 선택할 줄 아는 것이 창의적인 사고의 기본이 될 수 있다.
무조건 모든 것을 열심히 하려고 하기보다는 집중해야 할 핵심을 찾아내야 한다. 인생에 있어 포기 또한 중요한 선택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이 집중해야 할 20%를 발견했다면 이에 대해 전략적으로 사고 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따라서 단점을 보완하는 데 시간을 보내는 것 보다 자신의 장점을 찾아 이를 개발하는 것이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대학생들에게는 밝은 비전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항상 논리적인 사고를 가져라
-‘처음부터 기발한 놈 없다’ 저자 이일경-


창의력은 ‘현실에 기초한 상상’ 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창의력을 생각하면 엉뚱한 상상이나 발상을 생각하기 쉬운데 창의력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을 정도로 무한한 능력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치밀하게 현실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맞춘 세상의 흐름을 논리적으로 바라보려는 시각이 창의력을 신장 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이러한 창의적인 사고를 단순히 생각으로만 끝내고 실행계획이 없다면 이는 단순한 아이디어로만 끝날 뿐이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계획하고 실행하며 이에 따른 결과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다양한 독서가 창의력의 기초
-‘창의력 개발’교수 전광수-


생활 속에서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분야의 독서에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평소 관심 있어 하던 분야의 책부터 시작해 점차 그 범위와 분야를 넓혀 가며 독서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에 더해 신문을 읽을 때 단순히 내용을 읽어 내려가기보다는 자신의 견해와 비교해 보기도 하고 기사를 비판해 보기도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또한 대학생들은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항상 친구들과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문화를 생활화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생각에 대해 글로 정리해 보는 것 또한 유익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