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라는 합격문을 여는 또 하나의 열쇠가 공모전이다. 학년별로 적당한 공모전을 미리 파악해 두면 어떨까? 자신에게 맞는 공모전을 선택하고 계획을 세운다면 훨씬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공모전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1학년=각종 현상공모전이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공모전이 어떤 취지로 개최되고 있으며 어떤 매력이 있는지 이해해 두면 공모전에 대한 관심도가 달라질 것이다.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시즌에 가벼운 공모전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
△추천 공모전=산업자원부 커뮤니티 리뷰 공모전. 에세이 공모전, 국정원 나라사랑 온라인공모전, 파카만년필 수필공모전, 싱긋데이 작품공모전 등.

▲2학년=공모전 현황과 종류를 파악, 기업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보는 것이 좋다. 관심분야 공모전을 체험하거나 1∼3회 정도의 신생 공모전을 노려볼 만하다.
또한 비교적 무난히 해낼 수 있는 것이 액션형 공모전들이다. 여름방학 때에 다양한 언론사의 학생기자나 리포터, 모니터 활동, 체험단 등에 문을 두드려 보라. 이외에 아이디어공모전이나 문화행사의 자원봉사,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경험을 축적해 간다.
△추천 공모전=SK텔레콤 TTL Tomorow Creator, 경기문화재단 대학생 평화대장정, 샤프리얼딕 대학생 한국역사문화 답사단, 스와치 대학생마케터, 하이트 대학생 객원마케터 등.

▲3학년=수상권에 들도록 노력하라. 3학년 여름과 겨울은 자신의 진정한 실력을 가늠해 볼 찬스의 시기로 설정해 보는 것이 좋겠다.
팀을 구성해 도전하는 것도 괜찮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참여하며 분기 혹은 2달에 한번 꼴로 참여해 보길 권한다. 물론 공모전 도전 과정에서 철저히 공모전 전략자료를 축적해가고 자기 전문분야와 공모전 분야가 잘 매치될 수 있도록 한다.
방학 때는 특히 대형 참여형 공모전에 적극 도전해 본다. 해외 체험형, 전략형 참여 공모전을 추천한다.
△추천 공모전=각종 공사에서 실시하는 광고공모전, 매경 대학생 경제논문 공모전, 소니코리아 논문/디자인 공모전, 대학생 통일논문공모전, 동아제약 국토대장정, SK텔레콤 그린맵 대장정 등.

▲4학년=1년간 진행되는 공모전 중 인턴기회를 주거나 취업특전이 있는 공모전 리스트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 노려보아야 한다. 주최사가 대기업이거나 공기업일 때 취업특전을 주는 곳이 의외로 많다. 경제나 마케팅 분야에 대학생 공모전 중 취업특전이 있는 곳이 최소 50여 개가 넘는다.
△추천 공모전=LG글로벌 챌린저, 현대자동차마케팅 포럼, 삼성 휴먼테크 논문대상,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 연구논문 및 체험리포트 공모전, 금호타이어 대학생 광고공모전, 포스코연구논문 공모전, 교보생명 동북아대장정, 옥션 전국 대학생 창업경진대회 등.

박 선 희
취업지원센터 진로교육상담팀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