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원제 : Pride and Prejudice)
제인 오스틴 지음 / 전승희 옮김. - 민음사, 2003
영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여류작가로 꼽히는 제인 오스틴 의 대표작. 아름답고 발랄한 주인공 엘리자베스 베넷과 ‘오만방자한’ 남자 다아시와의 관계 속에서 첫인상과 편견에 의한 평가가 얼마나 사실과 다를 수 있는가를 부드러운 로맨스를 통하여 그려낸 작품.
영화로 더욱 유명한 ‘브리짓 존스의 일기’의 원형은 이 작품이라는 설도 있음.
인문과학실 소장. (823 A933p윤 - 지정도서 코너)


시간의 역사
(원제 : The illustrated a brief history of time)
스티븐 호킹 지음 / 김동광 옮김. - 까치, 1998
루게릭 병에 걸려 육체적 기능이 거의 마비된 천재로 더욱 유명한 세계적인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이 서술한 우주역사에 관한 서술. 우주의 시작과 끝에 관한 과학적 해석을 통하여 물리학의 이론을 상세히 서술하였다.
이 책을 기점으로 본교에서 우주물리학의 관심이 높아져 국내 최초의 노벨물리학상 수상자가 나왔으면 하는 기대가…….
자연과학실 소장. (523.1 H392i2김 - 지정도서 코너)


민주주의와 교육
(원제 : Democracy and education)
존 듀이 지음 / 이홍우 옮김. - 교육과학사, 1996
교육철학의 성격을 규명한 최초의 저서. 그 이전까지 교육에 관한 철학적 입장은 여러 차례 표명이 되었으나 듀이에 이르러 ‘교육철학’이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되었으며 그 이후 교육철학은 하나의 학문분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저자는 이 책을 민주사회에 작용하는 이념을 추출하여 진술하고 그 이념을 교육의 실제문제에 적용하려고 한 노력의 결과라고 적고 있다.
사회과학실 소장. (370.1 D519d이a - 지정도서 코너)


판단력 비판 (원제 : Kritik der Urteilskraft)
I. 칸트 지음 / 이석윤 옮김. - 박영사, 1988
칸트의 비판철학 체계를 구성하는 이른바 3대 비판서(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 비판)의 마지막 저서로, 그의 비판철학 체계를 마무리 짓는 역할을 한다.
오성(悟性;自然)과 의지의 중간에 판단력이 있으며, 이것이 반성적으로 작용할 때 생기는 반성적 판단력의 작용을 다룬 것으로, 구체적으로 미적 판단력과 목적론적 판단력의 비판이라는 형식으로 그의 비판철학체계를 완수하였다.
인문과학실 소장. (193 K16k이2 - 지정도서 코너)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