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일정 차질 불가피 … 중구 선관위에 유권해석 의뢰

오늘(28일)로 예정됐던 총학생회 개표가 라인호(생물4)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이하 총학비대위장)의 선거인명부 유출로 인해 연기됐다. 향후 총학생회 및 총여학생회 개표는 중구 선관위 등 세 곳에 맡긴 유권해석 의뢰 결과에 따라 논의될 예정이다. 

개표 연기의 발단은 라인호 총학비대위장이 생과대 투표소에서 선거인명부를 무단으로 빼내면서 불거졌다. 중선관위에 따르면 라 군은 복사한 선거인명부와 과 학생회장, 부학생회장 전화번호를 토대로 투표 독려문자를 돌렸다고 한다. 라 군은 이후 27일 명진관에서 선거인명부를 분실했고 이를 알게 된 문과대 선관위장의 이의제기로 인해 사건이 밝혀지게 됐다.

이에 중선관위는 총학생회 선거의 공정성을 위해 개표를 보류하고 중구 선거관리위원회에 유권해석을 맡기기로 했다. 유권해석의 결과에 따라 전면재투표, 부분재투표, 무효표를 인정한 개표 등 총학생회장 선거일정이 변경될 전망이다.

한편, 중선관위는 라인호 총학비대위장에게 사과문, 경위서, 총학비대위장 및 생과대 학생회장직 사퇴서 게시를 명령했다. 또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생과대 선관위원장 사과문과 중선관위의 사건 경위서를 게시하기로 했다.

또한 중선관위 회의 자리에서는 총학생회 두 선본에서 제기한 문과대와 사범대의 투표과정에서의 이의제기를 논의했다. 문과대의 경우 투표소에서 인력부족 문제로 각 과 학생회장들이 투표소에 동원됐다. 이로 인해 과학생회장들의 암묵적 투표 종용 등 투표의 공정성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중선관위는 향후 단과대 투표소 인원 구성에 있어 단과대 특성을 고려해 각 선관위장의 재량권을 명문화하기로 했다.

사범대의 경우 투표소에 있던 몇몇 과대표들이 유권자들의 신분증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투표를 하게 했다. 회의를 통해 사범대 선관위장의 경위서 게시와 해당 과대표에 대한 자체 징계로 마무리 지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