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시설 및 교육환경’ 주제로 … 참여학생 적어 아쉬움

학생과의 소통을 위해 작년부터 시행됐던 ‘총장과의 대화’가 오늘(4일) 오영교 총장과 일반 재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경영관 L401호에서 열렸다.

이번 간담회는 ‘캠퍼스 시설 및 교육환경 개선’이란 주제로 오영교 총장, 학사ㆍ경영부총장, 각 본부장들이 참석해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오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취임한 지 2년이 다 돼가는 시점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듣고 싶다”며 간담회 취지를 밝혔다.

간담회는 지난 달 31일부터 이메일로 받은 질의 사항들을 묻고 총장과 실무자들이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외에도 주제 이외의 기타 질문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질의응답 시간에 앞서 홍성조 전략기획본부장은 ‘시설 및 교육환경개선 계획’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산학협력관 신축, 중앙도서관 증축, 정보문화관 증축, 충무로 영상센터 리모델링 등 학내 교육환경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본격적인 질의응답 시간, 첫 질문자로 나선 양지영(국문4) 양은 “명진관 내부시설이 불편하지만 어떠한 개선공사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명진관 개선 계획에 대해 물었다. 이에 백경선 운영지원본부장은 “6ㆍ25 전후로 지어진 우리대학의 상징적인 건물이므로 함부로 개선공사를 하기는 곤란하다”며 “과학관 등 가까운 장소에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태진(광고4) 군은 ‘비즈마루(경영관 열람실)’의 자리배정을 전산화하는 것을 제안했다. 이에 오 총장은 “대학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지만, 우선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지키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했다.

또한 기타 질문 시간 때 김강철(경영정보3) 군은 “강의평가의 피드백이 부족하다”며 개선책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최순열 학사부총장은 “강의평가를 세 번하는 이유는 교수의 잘못된 점을 개선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며 “교수학습개발센터 등을 통해 교수들의 강의방법을 개선할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박소연(사학2) 양은 일부 부서에서 근무하는 근로학생, 조교들의 불친절함을 지적하며 행정서비스 개선에 대해 질문했다. 이천종 학생서비스팀장은 “근로학생들에게 서비스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 것 같다”며 명찰제 시행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만족 서비스를 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 자리에 참석했던 김상명(경영2) 군은 “사전 홍보기간이 짧았고 대화할 수 있는 시간도 짧아 질문을 많이 할 수 없었지만 학생들과의 대화를 한다는 점에서 만족했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질문에 참여했던 박소연 양은 “대학 측에서 프리젠테이션을 지나치게 길게 발표해 질의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았다”며 아쉬움을 밝혔다. 이어 “오늘 얘기한 개선사항들이 학교운영에 꼭 반영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총장과의 대화는 사전에 질문을 받고 참석자를 40명으로 제한하는 등 개방적이지 못한 학교 측의 태도가 아쉬움을 남겼다. 또한 작년에 비해 협소한 공간과 짧았던 홍보기간으로 인해 참여 학생 수가 현격히 줄었다는 점, 2시간으로 한정된 간담회 시간제한 등이 아쉽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