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5일에 단행된 행정조직 개편에서 관련 단과대학과 특수대학원의 통합 행정지원실이 구축됐다. 이에 따라 △불교대학원과 불교대학 △행정대학원과 사회과학대학 △경영대학원과 경영대학 △언론정보대학원과 국제정보대학원 △산업대학원과 정보산업대학 △문화예술대학원과 예술대학의 행정지원실이 통합됐으며, 이를 총괄하는 보직교수 역시 통합 임명됐다.
이번 개편은 단순한 행정지원실의 통합을 넘어 일부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단과대별 분권 행정을 위한 준비 단계라는 점에서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학교 측에서는 이번 유사 단과대와 특수대학원의 통합 행정지원실 구축을 통해 해당 단과대와 특수대학원 간의 긴밀함을 유지하고 효율성을 극대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그동안 과다하게 활용되던 각 단과대와 대학원 교학과의 공간과 인력을 적절하게 활용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이번 개편으로 인해 10여명의 인력이 절감됐으며, 학술문화관, 동국관 등의 일부 공간이 강의실 등으로 활용될 수 있게 됐다. 이에 더해 통합된 행정지원실의 보직 교수 역시 단일화 시켜 경비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개편에 대해 일부에서는 충분한 준비 없는 ‘섣부른’ 시행이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번 행정지원실 통합의 경우 전체 행정 시스템의 변화가 있는 큰 개편인 만큼 해당 부서 직원들의 충분한 의견 개진이 필요했음에도 불구하고 준비 과정을 생략한 채 개편이 급하게 진행됨에 따라 업무의 혼란을 가져왔다는 반응이다.
이와 관련해 행정지원실의 한 관계자는 “업무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에서 개강을 맞아 학생들의 행정 서비스에 불편을 미치기도 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개편 이후 직원 수가 감축되면서 현재 일부 부서에서는 인력 부족의 고충을 호소하고 있다. 현재 4, 5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는 통합 행정지원실은 단과대 학생들을 위한 주간과 대학원생들을 위한 야간의 업무가 병행돼야 하는 만큼 여타의 부서에 비해 더 많은 업무가 부담되고 있다. 이는 곧 해당 부서 직원들의 업무 과중은 물론 학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없다는 점에서 문제로 지적된다.
또한 학교측에서 이번 행정지원실 통합을 통해 현재 본부에 집중된 행정 업무 등과 관련한 결정권을 점차 단과대로 분권화 시키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만큼, 인력 부족은 앞으로의 업무 이관에 큰 장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98년부터 분권행정을 실시해 왔던 성균관대의 경우 단과대의 규모에 따라 많게는 10명의 직원을 행정지원실에 배치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성균관대 기획조정실에 한 관계자는 “분권 행정이 이뤄지게 되면 그 만큼 해당 직원의 수도 알맞게 배치돼야 실시 초에 기대했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실시된 대학과 대학원 간 행정지원실 통합 정책이 단기간의 인력과 경비 절감 등의 이득이 아닌 분권 행정을 통한 학내 전반적인 조직의 효율성을 꾀하는 개편이라면, 무엇보다도 이에 따른 제반 여건에 대해 충분한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