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응천
대학원 미술사학과 조교수

 민족 문화의 전당이자 살아 숨쉬는 국보들과 함께 했던 국립중앙박물관에서의 25년간은 저에게 값지고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생생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체험의 미술사를 전수하고자 과감히 모교에 돌아왔습니다. 미술사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학문적 과제 가운데 하나가 바로 미술품을 제대로 파악하고 정확히 보는 안목을 기르는데 있으며 이는 문화재를 이해하는 깊은 애정과 오랜 동안의 훈련을 통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때로 책상에 머물지 않고 박물관, 미술관 뿐 아니라 사찰과 유적을 발로 찾아다니는 현장 체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런 생동감 있는 강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아가 불교학의 구심점이 되고 있는 동국대학교가 지닌 장점을 최대한 살려 미술사학과가 명실상부한 한국 불교미술 연구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제가 가진 역량을 바쳐 학과 발전에 기여할 것을 다짐해 봅니다.

△한국불교공예사 전공 △동국대학교 불교미술학 △홍익대학교 미술사 석사 △구주대학교(일본) 미학미술사 박사 △국립중앙박물관 아시아부장


James O'sullivan
문과대학 영어영문학부 외국인 부교수

 My name is James O’Sullivan and I’m from England. I am really looking forward to teaching in the English Department this coming semester. There seems to be a special aura about Dongguk; an aura that one immediately feels when entering the campus. Perhaps this has something to do with the delightful location and the manifestly happy marriage between the university’s Buddhist tradition and its progressive academic institutions. Whatever the reasons: I am very happy to be here and feel at home already.

△University of Sussex American Literature △University of Brighton Critical Study 석사


문환표
이과대학 수학과 조교수

 빛나는 전통을 자랑하는 동국대학교의 한 가족이 된다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수치 해석은 자연계나 공학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현상들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풀어나가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추상적이고 어려운 수학이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어떻게 활용되며, 얼마나 실용적인 학문인지를 알아나가는 즐거움을 많은 학생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앞으로 연구와 교육 모두에 충실한 동국대 구성원이 되기를 다짐합니다.

△수치해석학 전공 △서울대학교 수학과 석사·박사 △서울대학교 BK21 수리과학 사업단 연구원


주용성
이과대학 통계학과 조교수

 명문 사학 동국대학교에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인재들을 만날 생각에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저는 전공에 관계없이 동국대학교의 많은 학생들이 데이터에서 유효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뽑아내기 위해 통계학이라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현재, 여러 학문 들은 세분화된 전공자의 양성에 매진하면서도, 이 세부 전공자들 간의 협동을 어느 때보다 강조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통계학을 환경, 의학, 생물들과 같은 학문과 접목시키는 데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국대학교의 많은 학생, 교수님들과의 협동연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산통계 전공 △고려대학교 통계학 △Cornell University Blometry 석사·박사 △Assistant Professor Biostatistics, PHHP, University of Florida


이재철
사회과학대학 정치행정학부 정치외교학전공 조교수

 비교정치 분야에서 민주주의 및 사회자본을 연구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10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민족의 대표 사학 동국대학교에서 교직생활을 시작하게 되어 진심으로 행복합니다. 학생 지도와 연구에 최선을 다하는 교육자의 모습과 함께 마음 따뜻한 선생님, 열정을 지닌 선생님, 기쁨을 주는 선생님, 준비된 선생님으로서 동국의 명예와 위상을 드높이겠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여러분들이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동국인이 되겠습니다. 동국인으로서 첫 학기를 맞이하면서 넘치는 의욕과 패기를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 계획을 구상하고자 합니다. 이런 초심을 오랜 기간 유지하면서 우리 학교 도약에 크게 이바지하는 존경받는 교육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비교정치 전공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 △Ohio University in Athens 정치학 석사 △University of Missouri in Columbia 정치학 박사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이주하
사회과학대학 정치행정학부 행정학전공 조교수

 현대사회에서 우리의 삶은 정부활동 및 정책과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행정학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개입하여 복잡한 공공문제를 해결하고 공익을 추구하는 국가 또는 정부의 역할, 특징, 변화양상 등을 고찰하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행정학은 여러 사회과학과 연결된 종합학문으로서 공공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다 균형 잡힌 시각을 갖게 해주며, 실천 지향적 응용학문으로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를 맞아 국가-시장-시민사회 관계의 구조적 변화와 공공부문의 개혁, 특히 저출산·고령화 및 사회양극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고자 합니다. 정부의 다양한 정책들이 어떻게 형성·집행되는지에 대해 학우 여러분의 많은 관심바랍니다.

△정책학 전공 △연세대학교 행정학 △Oxford University Dept. of scial Policy 석사·박사 △UN Governance Centre 연구정책개발팀장


이주원
사회과학대학 경제통상학부 국제통상학전공 부교수

 무역은 각국의 수출입제도, 무역계약, 금융, 운송, 보험, 각국의 국내법과 국제거래법, 국제통상법, 국제관습 등 많은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분야별로 단편적으로만 알아서는 무역에서 실패할 우려가 많습니다. 또한 이국간 이루어지는 거래인 만큼 분쟁도 많이 발생될 뿐만 아니라 그 양태도 복잡다양합니다.
저는 지난 30년동안 무역클레임을 해결하는 업무를 해왔기 때문에 무역거래에서 발생된 많은 분쟁사례들을 경험하였습니다. 성공사례를 통한 학습방법도 좋지만 실패사례를 통한 학습방법도 때로는 매우 유익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무역거래에서 발생되었던 생생한 사례들을 통하여 학생들과 아주 흥미진진한 수업이 이루어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역실무 전공 △명지대학교 무역학 △한국외국어대학교 무역학 석사 △동국대학교 무역학 박사 △경원전문대학 겸임교수


조윤오
사회과학대학 경찰행정학과 조교수

 우리의 일상은 항상 범죄 상황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운전 중에 교통사고를 낼 수도 있고 말다툼으로 폭행사건에 연루될 수 있습니다. 혹은 절도, 사기, 성폭력 등의 범죄피해로 인해 형사사법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범죄학은 이러한 다양한 범죄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그 원인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형사정책 시스템을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한국 최초의 여성보호관찰관으로 법무부에서 효과적인 범죄예방이 무엇인지, 그리고 범죄자 처우 정책이 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현장에서 고민하고 실천해 왔습니다. 이제 저의 경험과 지식을 동국에서 펼쳐 보이려고 합니다. 100년의 혼이 살아 숨 쉬는 건강한 동국! 여러분의 밝은 얼굴을 ‘범죄학특강’ 시간에 만나보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범죄학 전공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 석사·박사 △법무부 보호국 보호관찰 사무관


안종상
경영대학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부교수

 외래교수로 지난 두학기를 학생, 교직원분들과 교류하면서 편안함과 평화를 누렸습니다. 이제 그분들과 좋은 인연을 이어갈 수 있음에 감사하며, 어떤 정진으로 보답을 해야할까 마음을 다시 가다듬으려합니다.  경영학은 실천학문입니다. 기업경영현장에서 시행착오를 통해 경험한 것을 학문적 틀에 접목하여 미래의 경영자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창의와 자발성이 경영자의 핵심역량인 21세기에 절실히 필요한 경영리더십은, ‘일의 효과성’을 아우르면서도 그것을 뛰어넘는 ‘감성리더십’, 우리표현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십’입니다. 마음깨침의 도량에서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십’을 가르치고, 배우고, 연구하는 기회를 베풀어 주신 모든 분들께 인사드립니다.

△경영일반 전공 △서울대학교 섬유공학 △Harvard대학 경영대학원 경영전략 석사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조교수


Dennis Cervantes
경영대학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외국인 전임강사

 First of all, I am honored to be a new faculty member at such a prestigious and progressive university.  Dongguk University has a world-class faculty who embody excellence, while preparing its students for tomorrow’s challenges.  What I truly admire about Dongguk University are its academic ambitions: not only does Dongguk University want be the best university in Korea, but it also wants be a world renown university.  I believe this an attainable goal, given the numerous academic assets Dongguk possesses.  As such, this quality separates Dongguk University from many other Korean universities who only want to be the best in Korea.  Finally, I am humbled and honored to become a part of a university who’s affiliated with Buddhism.  Buddhism represents mankind’s best qualities: tolerance and peace.

△경영일반 전공 △UCLA History △UCLA History and Politics 석사 △건국대학교 Visiting Professor


남혜정
경영대학 경영학부 회계학전공 조교수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동국대학교의 가족으로 저의 첫 교원생활을 시작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회계학을 전공하였으며, ‘기업의 내재가치와 주가예측력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최근 국제회계기준(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의 도입이 확정되고, 이에 따라 회계전문인력과 연구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동국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연구하면서, 사회 각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는 인재양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새로운 각오와 열정으로 교육과 연구에 임하며,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항상 고민하는 교수가 되겠습니다.

△회계학 전공 △인하대학교 경영학 △서울대학교 경영학 석사·박사


황금철
공과대학 IT학부 전자공학전공 조교수

 전자파 및 안테나 분야는 전파의 진행 및 산란 현상을 해석하고 다양한 안테나를 연구하여 레이더 및 통신시스템에 적용하는 분야입니다. 또한 최근 휴대용 통신기기의 급속한 발전과 자주 국방기술의 사회적 요구에 따라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대기업에서 연구를 하다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명문사립 동국대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할 것을 생각하니 긴장감과 사명감을 동시에 느낍니다. 전자파와 안테나 분야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과 진지하게 토론하며 기업체에서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 교육과 연구 모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테나 및 전파전파공학 △부산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 석사·박사 △삼성탈레스 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변상진
공과대학 IT학부 전자공학전공 조교수

  서울의 중심에 있는 전통있는 동국대에서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 기쁘고 반갑습니다.
저의 연구분야는 유무선 통신용 아날로그 및 혼성신호 집적회로 설계분야입니다. 핸드폰, 컴퓨터, 텔레비전, 네비게이터 등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전자 제품들의 기반이 되는 반도체 칩을 설계하는 분야입니다. 최근에는 단일 소자에서 점차 복잡한 시스템을 하나의 칩으로 설계하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아날로그 집적회로에 관심있는 많은 학생 여러분과 함께 배우고, 좋은 연구해서 동국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CMOS아날로그IC설계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공학 석사·박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연구원


홍정모
공과대학 IT학부 컴퓨터공학전공 조교수

  최초의 범용 컴퓨터 에니악이 개발된 후 60여 년 동안 컴퓨터 공학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문화 산업의 급격한 발달에 힘입어 비디오 게임이나 영화 특수효과, 디지털 애니메이션 등과 관련된 엔터테인먼트 컴퓨팅이 새로운 응용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여기에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한 분야로 시작된 ‘비주얼 시뮬레이션’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주얼 시뮬레이션은 학문적인 깊이에 산업적 실용성과 시각적 예술성까지 갖추고 있는 매력적인 연구 분야로써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창의성이 뛰어난 우리 민족에게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민족 대표 사학 동국대에서 창의적인 도전 정신을 가진 인재들과 함께 학문의 꽃을 피워 민족 번영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컴퓨터그래픽스 전공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 석사 △고려대학교 컴퓨터학 박사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이한주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조교수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동국대학교에서 수학을 교육하고 연구할 수 있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오늘날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일기예보, 정보통신기술 그리고 금융상품들은 고도로 어려운 수학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학의 쓰임을 볼 때, 수학은 미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대에게 수학의 기초를 교육시킬 수학교육과 학생을 포함해서 모든 동국인들이 수학의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유용함을 발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해석학 전공 △포항공과대학교 수학과 △한국과학기술원 수학 석사·박사 △포항공과대학교 박사후연구원


박우덕
영상미디어대학 광고홍보학과 부교수

  오랫동안 광고현장에서 일해 온 작은 경험들이 광고를 공부하는 학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미래의 한국 광고계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의 시간들이 광고의 즐거움, 광고의 매력 속에 빠져 좋은 만남의 시간이 되길 바라고,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드립니다.

△광고제작 전공 △중앙대학교 시각디자인 △(주)웰콤 대표이사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