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27개 종단이 모두 참석한 ‘헌법파괴·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가 지난 27일 시청 앞 광장에 열렸다. 이 자리에서 20만 명에 이르는 전국 사찰의 스님과 불자들은 종교 편향적 인사와 정책으로 국민화합을 저해하는 이명박 정부를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현실정치에 대해 신중한 자세를 보여 온 불교계가 이명박 정부 들어 꾸준히 지적된 종교편향에 대해 거센 저항 의지를 표시한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을 대표하는 공직자로써 대통령취임에서부터 종교에 관한한 균형을 잃은 지 오래다. 서울시장 시절 이명박 대통령은 “하나님께 서울시를 봉헌합니다”는 발언을 해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취임 후에는 기독교 계 인사들로 내각을 구성했다. 초기 청와대 수석의 반은 개신교 신자였고 내각은 16명중 10명이 그랬다. 대부분 소망교회 등 대형교회의 신자들이다. 반면 불교신자는 한 명도 없었다. 불교도가 전체 국민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나라에서 의아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런 불교계의 성토에도 이명박 정부의 변화를 기대하기란 힘들다. 지난 6월 쇠고기 파동으로 인한 대규모 촛불시위 직후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에게 두 번의 사과를 했다. 그러나  한·미 쇠고기 추가협상 이후 촛불이 잦아들자 촛불시위자들을 이른바 ‘시위꾼’으로 몰아세우고 무자비한 공권력을 행사했다. 내가 언제 사과했냐는 식이다. 불교계의 성토움직임에도 ‘못 이기는 척’하는 모습만 보여주고 다시 회귀할 것이 자명해 보인다.

또,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 경기여고 훼불사건, 정부기관 지도에서 사찰이 누락된 사건, 경찰총수가 선교 포스터에 등장하는 등 종교편향과 관련된 사례는 일일이 열거하기조차 힘들 정도다. 이러고서 ‘국민화합’이란 단어를 입에 오르내릴 수 있는 것인가. 보수 기독교인의 눈을 통해 본 세상이 대한민국인가. 자기들만의 세상을 만들어가고자 이러한 행보를 이어간다면 더욱 거센 국민적 저항을 겪어야 할 것이다.
불교계는 이례적으로 현실정치에 참여한 만큼 신중한 자세를 보여야한다. 종교편향문제 뿐 아니라 이명박 정부의 독선에 대해 엄중한 경고를 지속해야할 것이다. 정부의 몇몇 조처에 슬그머니 물러선다면 자신의 안위만 챙긴다는 비난을 피하기 힘들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1600년간 민중과 함께 우리 땅을 지켜온 민족 종교의 자부심을 보여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