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측 “기본 방침 불변 … 예정대로 실시할 것”

입학정원관리시스템을 둘러싸고 정원감축대상학과 학생회, 교수회, 대학원 총학생회 등이 잇달아 철회 및 수정을 요구하고 나서 학교 측과 팽팽히 맞서고 있다.

지난 달 28일 입학정원관리시스템이 발표된 직후 수학과 등 정원감축대상학과 학생, 교수들이 잇달아 대자보와 시위로 학과정원조정안의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공과대 전체 교수진은 6일 입학정원 관리시스템의 철회와 관련자들의 사퇴 요구 결의안을 학교 측에 전달했다. 공과대 교수진은 결의문을 통해 “평가항목 선정의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고 평가자료가 반복적용 되는 등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입학정원관리시스템의 즉각 철회와 관계자의 사퇴를 요구했다.

공과대 학생회(회장=이형근ㆍ생화공4)도 16일 본관 앞에서 반대 시위를 가지고 “언론 보도를 통해 해당과 졸업예정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걱정 된다”며 “해당학과 학생들을 배려한다면 그러지 못했을 것”이라고 학교 측을 성토했다. 이과대 학생회(회장=김철ㆍ통계4)도 이보다 앞선 지난 9일 본관 앞에서 입학정원관리시스템 철회를 요구했다. 김철 학생회장은 “기업의 경영 논리를 도입해 기초학문을 죽이려는 것”이라며 “학과 간 경쟁이 아닌 학교 간 경쟁이 돼야 한다”고 입학정원 관리 시스템의 철회를 강력히 주장했다.

또 다른 정원 감축대상 학과인 사회학과와 윤리문화학과 학생회도 성명서를 통해 합리적 평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의견수렴 절차를 확립하고 입학정원관리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정하라고 학교 측에 요구했다.
이 같은 반발 여론에 대해 학교 측은 “학과간 경쟁과 제한된 자원을 경쟁력 있는 학과에 집중한다는 기본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밝히고 “1년간 평가과정을 지켜본 후 에야 일부 평가항목의 재조정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입학정원 조정은 ‘평가하위학과에서 감축된 입학정원은 신설학과, 정책적으로 육성이 필요한 학과에 배정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번 달 내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감축대상이 아닌 학과의 교수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평가 상위학과의 한 교수는 “사립학교는 국립대학과 달리 자원이 제한적”이라며 “효율적 학교운영을 위해서 필요한 시스템 아니냐”는 반응이 있는가 하면 또 다른 학과의 교수는 “입학정원관리시스템은 시대의 조류에만 편승했을 뿐”이라며 “개별 학문의 잠재적 가능성을 평가하지 못하고 있다”는 부정적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