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사실 유포 언론에 책임 물어야

검찰이 지난달 30일 신정아 씨와 변양균 전 실장을 구속기소하면서 우리학교에 대한 특성화 지원사업 등 국고지원이 특혜성이 아니었다고 밝힘에 따라 그동안 언론에 의해 무차별적으로 유포되어온 왜곡보도에 강력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서부지검 구본민 차장 검사는 수사발표에서 우리학교에 대한 특혜성 예산이 있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대가로 받았다고 볼 만한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없다”며 “단지 2005년부터 동국대에 여러 가지 명목으로 국가 예산이 많이 지원된 것”이라고 밝혀 아무런 혐의가 없음을 인정했다.

구 검사는 또, 홍기삼 전 총장의 관련혐의에 대해서도 “변 전 실장이 홍 전 총장에게 협박 비슷한 항의성 전화를 했다”며 “그런 과정을 보면 홍 전 총장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라기보다 학교 발전과 재정 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신 씨를 채용한 측면이 있다”고 말해 입건대상이 아님을 자인했다.

이는 검찰이 두차례에 걸쳐 사건과 관련이 없는 부서까지 무차별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학교관계자들에 대한 광범위한 소환조사를 했음에도 사실상 혐의가 없음을 인정한 것이다.

이에 대해 학교관계자들은 “뒤늦게나마 학교와 관련된 의혹이 해소되어 다행”이라면서도 “그동안 언론에 의해 우리학교에 대한 국고지원사업에 특혜나 문제가 있었던 것처럼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왜곡보도를 일삼은 언론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무차별적으로 이뤄진 언론의 왜곡보도로 학교의 명예가 실추된 만큼 유사한 사례가 되풀이 되지 말아야 한다는 측면에서도 강도 높은 명예회복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