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기자회견 열고 의혹 해명에 나서

 

오영교 총장이 신정아 전 교수의 사표를 반려했다는 의혹에 대해 내사를 위해 수리 하지 않은 것이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유포한 언론과 책임자 대해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밝혔다.


 

지난 27일 본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 총장은 “내가 사표를 반려했고 그것이 신정아를 비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사표는 현재 보관중이다”라며 신 전 교수의 사표를 내 보였다.


 

오 총장은 6월 25일 신 전 교수의 사표를 곧바로 수리하지 않은 것은 신 전 교수의 학위위조에 대한 내사가 이미 진행 중이었고, 이를 수리한 경우 사실상 징계절차를 밟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진수 부총장이 신 전 교수의 학력에 문제없다고 밝혔던 기자회견 내용과 지금 총장의 말과 맞지 않다는 질문에 오 총장은 “95% 이상 가짜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1%라도 사실이 아닐 수 있다면 밝힐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의연(영어영문학) 경영관리실장 역시 “한 부총장은 기자회견 당시 내사가 이루어지는 것 자체를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한 오 총장은 신 전 교수 사건과 관련, 장윤 스님에게 회유 청탁을 한 것으로 알려진 변양균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관련을 부인했다.

오 총장은 “변 실장과는 동문이자 고시 선후배 관계이고, 참여정부에서 함께 일한 인연이 있지만 이 사건으로 연계시키는 것은 사실 무근”이며, “이 사건과 관련해 만나거나 통화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오 총장은 사표를 반려했다는 의혹을 직접 보도한 언론에서 책임을 져야 하고, 교수회도 이에 대한 책임이 있다면 져야한다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태도를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