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학년도 대학 입시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과 일선 교육현장의 교사들은 <통합교과형 논술>이라는 새로운 입시 환경에 직면해 있다. 특히 수능과 내신과 논술을 같이 해야 하는 수험생들의 어려움은 더욱 크다. 우리 신문사에서는 입학처와 공동 기획으로 동국대학교 통합논술 준비와 관련한 기획물을 올 한 해 동안 연재한다. 편집자

글 싣는 순서
1. 동국대 통합논술, 이렇게 출제하고 평가한다.(윤재웅 교수)
2. 인문계 모의 논술고사 해설 및 답안 분석(윤재웅 교수)
3. 자연계 모의 논술고사 해설 및 답안 분석(성정석 교수)
4. 나는 논술고사 이렇게 준비했다.(인문계 신입생)
5. 나는 논술고사 이렇게 준비했다.(자연계 신입생)
6. 논술고사 이렇게 준비하세요.(인천대건고 논리학 교사 주영기)



자연계 논술연구위원회는 지난 몇 년간 우리 대학에서 출제했던 통합형 논술의 큰 틀 내에서 자연계의 특성을 보다 강화하는 방향의 모의논술고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학이 논술고사를 통해 평가하고자 하는 주요 사항은 수능 및 내신 성적의 변별력을 보완하여 대학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학생을 뽑고자 함에 있다. 특히 자연계열에서의 잠재적 수학능력은 객관적 현상에 대한 엄밀한 분석력과, 이를 토대로 도출된 주장이나 명제에 대한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토대로 한다. 이는 논술의 주요 평가항목인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함께 요구되는 필수 사항이다. 이러한 지표들을 측정하기 위한 자연계 논술모형에 다음과 같은 평가사항이 고려되었다.


 


잠재적 수학능력 평가



①자연현상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 기초적인 수리능력, 자신의 주장에 대해 논거를 제시할 수 있는 객관적 사고력이 측정되어야 한다. ②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적인 과학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 측정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자연현상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의 전통적인 과학 중 한 분야로만 나눌 수 없으며, 각 학문 분야가 복합적으로 얽혀져 설명되어진다. 따라서 어느 한 교과목의 단편적 지식이 아닌 통합적 사고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③암기에 의존하는 특정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니라 제시문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답할 수 있는 독해력이 측정되어야 한다. ④자신의 주장을 제시문에서 찾아내고 이를 논리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 분석력과 논리적 표현력이 평가되어야 한다. ⑤자연과학에서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인 수식, 도표, 그래프 등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반적인 이야기가 되겠지만, 수험생들이 모든 교과목에서 얼마나 충실하게 학습하였는지, 그리고 다양한 형식의 풍부한 글 읽기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함양하여 왔는지, 꾸준한 글쓰기를 통해 충분한 표현능력을 갖추었는지, 자연계열 지원자답게 자연과학적 현상에 관심을 가져왔는지 등에 대한 평가이다.


이번 자연계 모의논술에는 인문계적 소양의 검증에 관련된 한 문제를 포함 총 4문제를 출제하였다. 기존의 논술에 비해 각 문항에 해당하는 제시문의 양이 늘어났고, 시간도 150분으로, 답안 글자 수 제한도 2,000자로 늘려, 논술의 형식은 완화하고 답안 내용은 보다 심층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하였다.




문제해결력 요구




첫 번째 문항에서는 시사적인 문제인 지구온난화에 관한 다양한 제시문들을 소개하고, 주어진 문제의 해결에 이들 내용을 논리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우선 제시문(가)에서 최근 발표된 유엔 정부 간 기후변화 보고서에 대한 신문기사 형식의 글을 통해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임을 설명한다. 다음 (나)에서는 지구온난화 대처방안의 하나인 이미 발생된 이산화탄소를 처리하는 산업적 기술을 설명하고, 이어지는 (다)에서는 이산화탄소 방출 자체를 억제하는 재생에너지원 사용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이산화탄소 전처리와 후처리에 대한 대조적인 방안이 있음을 암시하는 제시문의 구성이 이루어졌다. 이어서 (라)의 생물학적인 이산화탄소 후처리 기술과, (마)우리 정부가 발표한 바 있는 지구온난화 대처 방안의 주요 방향을 제시하였다.


문제 1에서는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제시문의 분석을 통해 지구온난화의 원인을 찾고 그 대처방안들을 설명하도록 요구하였다. 비교적 평이한 수준의 논술 문제로, 각 제시문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였는지에 대한 독해력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인문학적 소양 검증


 


문제 2는 지구온난화라는 과학적 내용을 바탕으로 미래 환경정책이라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논술을 요구함으로써, 자연계열 수험생의 인문학적 소양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산화탄소의 전처리와 후처리에 대한 내용으로부터 지구온난화의 사전예방과 사후예방을 구분하고, 미래 환경정책으로 중요시되는 사전예방 방식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면 된다. 제시문에 미래 환경정책 기조인 사전예방 방식을 명시하였으므로, 이를 근거로 답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제시문 전체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지 못했거나, 두 가지의 대비되는 환경정책을 분석하지 못한 경우에는 모범답안을 크게 벗어날 수 있다.



논리적 사고력 측정



문제 3에서는 인간 유전에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 총 6개의 제시문은 각각 다양한 형식의 글로 구성되었다. 제시문 (가)는 건강지침서 등에서 볼 수 있는 암 예방법에 관한 안내서 형식으로 발암의 환경적 요소를 제시였고,(나)에선 자연과학 기초교재의 설명문 형식의 글을 통해 질병과 유전의 관계에 있어 환경적 요소의 작용이 중요함을 제시한다. 반면 (다)는 과학사를 다룬 고전 형식의 글로서, 지능 같은 인간형질이 전적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므로 인종간의 우열을 가릴 수 있다고 주장했던 우생학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는 다른 제시문들의 주요 논점과 상반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라)는 대중매체 기사문 형식으로 최근 유행하는 유전자 검사의 문제점을 보도하고 있고, (마)는 자연과학의 표현수단 중 하나인 실험결과 표를 제시하여 유전적 요인보다 양육환경이 아이들의 지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수험생들이 분석하도록 하는 제시문이다. (바)는 수험생 수준에 맞추어 쉽게 풀이한 자연과학 연구논문 형식의 글로, 실험에 대한 설명과 연구결과를 수치로 제시하여 그 주요 논점인 지능에 미치는 환경요인의 중요성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제시문들은 그 서술방식이 다양하여 획일화된 독해방식으로는 분석이 어려울 수 있다. 지문의 분량도 기존의 일반적인 논술문제에 비해 많다고 할 수 있다. 문제에서는 다른 제시문들과는 달리 인간 표현형에 있어 환경적 요인의 작용을 배제한 제시문(다)를 찾아 논지를 분석하고, 다른 제시문들의 내용을 토대로 이를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는지 평가하였다. 기존의 일반적인 논술형식과 차별성이 있으며, 각 제시문의 충분한 분석과 이해가 부족할 경우 모범답안과는 상당히 동떨어진 엉뚱한 논리를 펴게 된다. 모의시험 결과 상당수 답안에서 비논리적인 전개 또는 단순한 제시문 내용의 나열로 인해 감점을 받는 사례가 나타났다.

 

전문적 지문 분석력



문제 4에서는 컴퓨터의 성능평가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과 전문적인 컴퓨터 관련 지식을 제시하고, 이를 이해하여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의 성능향상과 전체 컴퓨터 성능향상간의 관계를 도출하여 논술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컴퓨터 성능에 대한 수식도 제시되었으나 이에 대한 자세한 해설이 주어졌으므로 기초적인 독해능력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답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모의시험 참여자의 15%가 본 문제에 대해 전혀 답안 작성을 하지 못하였다. 이는 전문적인 과학적 글 읽기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을 나타낸다. 자연계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전문적인 과학관련 기사문 또는 과학서적 등을 읽고 분석하는 훈련을 통해 이러한 유형의 문제에 대비할 필요가 있겠다.


논술고사의 목적은 대학에 들어와 성공적으로 학습을 마칠 수 있는 수험생의 잠재적 능력을 평가하는 데 있다. 이러한 능력이 단기간의 집중적인 논술 사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님은 자명하다. 교과목 하나하나에 대한 충실한 학습, 일상에서의 꾸준한 독서와 같은 가장 원칙적인 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논술 준비법임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성정석
이과대 생명과학과 교수
2008년 논술연구위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