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교육원은 지난 행정조직 개편 때 신설됐는데 그 취지는 무엇인지.
= 국제교육원은 우리학교를 하나의 정부로 보았을 때 외교부의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행정조직개편 또한 이러한 외교부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체제를 마련한 것이다.
국제교육원 산하에는 외국어교육센터, 한국어교육센터, 국제교류실이 있다. 이는 글로컬리즘을 구현하기 위한 구성으로 언어교육에 바탕을 둔 세계화와 지역화를 동시에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기존의 언어연구교육원의 역할을 보다 전문화하고 분리 확장해 외국어교육센터와 한국어교육센터를 마련했다.
또한 국제교류실은 국제교육원 산하에 있는 것이 해외 대학과의 자매교류나 학술협정 등의 업무를 추진하는 데 있어 효율적이고 바람직하다는 판단 하에 이동했다.

- 올해 국제교육원의 중점적인 사업은.
= 먼저 해외 우수 대학과의 자매결연을 늘려갈 계획이다. 지금 10여개의 해외 우수 대학들과 학점교류, 교수교환, 공동학위제도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해야겠지만 2학기가 시작되는 시기에는 학내 구성원들의 기대를 만족시킬만한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국어교육센터를 보다 전문화하고 운영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최근 동남아와 중국 등에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한국어교육 과정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동남아와 중국 등지의 학생들은 우리학교에 높은 선호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학교 한국어교육센터가 한국어교육프로그램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한국어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학문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커리큘럼을 구성한다면 한국어교육센터의 발전 전망은 매우 밝다.
그러나 해외 대학과의 자매결연을 확대하고 한국어교육센터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외국 학생과 교수들이 머무를 수 있는 기숙사 마련이 시급하다. 이러한 기숙사는 단순한 숙소라기보다는 복합적인 한국 문화체험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 대학 영어교육의 실용성이 문제시 되고 있는데.
= 학교에서는 영어 패스제를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의 영어실력 향상을 도모했다. 그러나 지난해에 영어 패스제로 인해 100여명의 학생이 졸업을 하지 못한 불상사가 일어났다. 따라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무조건적인 영어 패스제를 완화하는 것과 동시에 책임 연구강사 3명이 우리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필과목, 실용영어와 영어회화 강좌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 중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실질적인 영어 능력 향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쪽으로 영어 교육 연구를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