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부여한 권한, 보답 위해 힘쓸 터”

김희옥 동문
(법학과 68학번)
“학교와 후배들의 성원에 고마울 따름이지요. 더욱 책임감이 느껴집니다.”

지난달 학내 곳곳에서 구성원들의 눈길을 끌었던 김희옥 동문의 법무부 차관 취임을 축하하는 플래카드. 김 동문의 취임을 기념해 학교와 학과 후배들이 마련한 ‘선물’이다.

제18회 사법고시 합격, 부산지검 동부지청장, 대검공판송무부장 등을 거쳐 지금의 법무부 차관의 자리까지, 우리학교에 큰 ‘명예’를 안겨주고 있는 김희옥 동문을 만나 취임 소감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들어보았다.

- 이번 취임에 대한 소감은.
= 공직에서 일한 지 어느덧 18년이 다 되고 있다. 어느 위치에서 어떤 역할을 하던 공직은 국민이 부여한 자리인 만큼 맡은 바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해 왔다. 법무부 내에서 차관직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검사장으로 있은 지 4년이 다 되고 있었던 터라 이번 임명 역시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편이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지금까지의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국민들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크다.

- 자신이 생각하는 법무부 차관으로서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나.
= 법무부는 국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치국가의 실현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법무부 차관으로서의 위치 역시 국민들이 부여한 권한과 책임이라고 보아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현재 법무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법령의 제·개정 시 법무부 내의 의견 개진, 교정 행정, 출입국 관리 부분 등 다양한 법률과 관련된 업무에 있어, 국민들의 삶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정책과 제도를 만들고 집행할 수 있도록 하는 지휘자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대학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는지.
= 1968년 입학 당시 학교 전체 수석을 차지해 그때에도 학교 신문사와 인터뷰를 했었다. 물론 대학 시절 내내 학업을 소홀히 한 것은 아니지만 신입생 때에는 학부 학생회장 활동을 하기도 하고 2학년에 올라가서는 다양한 학생회 활동을 하며 경험을 쌓았다.
아직도 그 당시에 지도교수였던 한상범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공부를 했던 기억이 나곤 한다.

- 학교와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 학부를 졸업한 후 서울대에서 신문학 석사과정을 거쳐 우리학교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학부와 대학원 생활에 이어 2002년부터 2년간 행정대학원 법학과 겸임교수로 강의까지 했으니, 다른 동문들에 비해서는 학교에서 생활한 시간이 긴 만큼 학교에 대한 애정도 클 것이라 생각한다. 학교가 내년에 100주년을 맞이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시기를 기회로 삼아 더욱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에 더해 후배들에게는 당나라 때 임제 의현 스님이 했던 ‘수처작주 입처개진’이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이 말은 ‘사람이 어느 장소에 있더라도 자기가 주체가 되면 그 자리가 곧 진리의 자리이다’는 뜻이다. 어떠한 일을 하고 있던지 간에 항상 자신의 가치에 대해 판단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하루에 3번 이상은 자신의 현재 상황을 판단해 보고,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이 나의 인생, 목표에 어디까지 와 있는 것인가를 항상 생각해 볼 수 있는 자세를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