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 : E-cadherin은 거의 모든 상피세포에 존재하는 transmembrane protein으로서 세포질 영역, 세포 외 영역, 그리고 막간 영역으로 구성되며 calcium의존적으로 세포부착에 관여한다. E-cadherin은 특히 종양세포의 침습을 억제하는 특성을 갖는데, 이를 입증하는 것으로 암에서는 E-cadherin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발현이 감소되거나 없어진다. 그래서 침습적이고 미분화된 병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이 E-cadherin의 epitope 부분을 expression시킴으로써 얻게 되는 protein을 현재 실험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protein chip에 심거나 antibody를 제작하여 심은 후 암 환자의 serum과 반응시켜 정상 serum과 비교하여 암의 전이나 침윤과 관련하여 진단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Method : E-cadherin epitope부위를 찾아 PCR을 통하여 증폭시킨 후 cloning과정을 통해 clone을 얻는다. 얻은 clone을 sequencing하여 확인한 다음에 expression시켜 SDS-PAGE로 확인한다.
Result : PCR을 통하여 원하는 size의 band를 얻었으며, 이를 TA cloning한 후 sequencing한 결과를 target sequence와 비교해 본 결과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sequencing확인 후 이 sequence를 NCBI blast tool을 이용하여 protein으로 전환시 E-cadherin과 100%의 identity를 나타내었다. SDS-PAGE결과는 예상되는 size인 20~25kDa에서 band를 확인 할 수 있었다.
Conclusion : expression된 E-cadherin은 그것을 포함하여 그 외의 새로운 cancer marker, general tumor marker, metastatic tumor marker등을 chip에 심어 여러 cancer들을 한번에 진단 가능하도록 한 protein chip을 fabrication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Ackowledgment : 먼저 실험하는데 있어서 많은 조언과 격려로 지도해 주신 화학과 김소연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 또한 힘들 때 옆에서 힘이 되어주고 많은 도움을 준 정은 언니와 연아 언니, 효선이, 상수 오빠, 광춘 오빠, 나영이, 혜림이, 화정이 에게 감사의 뜻 전하고 싶다. 여러모로 감싸주며 이끌어 주신 교수님과 실험실 사람들 그리고 친구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 전하며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