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비쿼터스 시대의 출현으로 가정 내에서 정보 기기와 가전을 하나로 묶는 홈네트워킹과 같은 형태의 사업 및 관련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그와 관련, 무선랜과 홈네트워크를 연계하여 그에 따른 기술적인 이해와 시장 현황을 파악함은 물론, 이와 관련된 사례를 살펴보고 동향을 전망함으로써 급변하는 시대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갖고자 이번 연구를 계획했다. 또한, 원론적인 이론에서 벗어나 홈네트워크와 관련해 틈새시장 사업제안을 덧붙였다.
홈네트워크는 무선랜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지향적인 산업임에는 틀림없다. 논문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홈네트워크는 기존 삶의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홈네트워크 산업은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 새로운 기회를 던져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통신업계는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컴퓨터업계는 정보 기기의 부활로 가전업계는 컴퓨터를 넘어서는 첨단 기기로의 도약으로 이어지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이다. 표준화 완료시기에 따라 이 산업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
또한 무선 기술이 안정되고 가격이 하락하면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 될 것이다.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산적해 있지만 해결 방안들이 나오고 있으므로 머지 않아 정착될 것으로 본다. 현재 국내 홈네트워크 시장은 신축 초고층 주상복합과 고급 아파트 위주로 형성되어 있지만 앞으로는 정부의 정책대로 더 많은 가정에 적용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홈네트워크 기술은 나아가 세계를 주도해 나갈 것이다. 홈네트워크 산업의 무궁무진한 밝은 미래가 보인다. 현대 사회에서 더 이상의 기술혁신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큰 오산이다. 오히려 기술의 혁신은 더욱 빠르고 강렬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도 급속토록 발전하는 기술, 특히 정보통신 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미래를 대비해야 할 것이다.
이번 연구로 인해 학과 교과목에서 배울 수 없는 많은 것들을 습득한 계기가 되었다. 특히 교과목 중 정보통신특강, 컴퓨터시스템특강에서 접하게 되었던 분야들은 본 연구 논문을 쓰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논문을 작성하는 데는 초보인지라 서툰 흔적이 많이 드러나는 게 사실이다. 그렇지만 나름대로의 노력으로 결실을 이룬 것 같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