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졸업을 앞두고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제야 비로소 전공이 무엇인지 어렴풋이 이해를 할 즈음에 이런 도전의 자리를 통한 성취감을 함께 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이번 논문은 주5일제 근무 정착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맞벌이 부부, 여성사회진출로 외식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가족단위 고객의 특성에 따른 인식조사가 별로 없다는 점에서 비롯되었다. 이에 가족을 생활 주기 별로 4주기로 나누어 가족이 함께 외식을 할 때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여러 가지 품질 속성 중에서 어떤 속성에서 특히 가치를 두고 평가하고 있는가를 조사하고자 실시하였다.
그 결과 최근 웰빙(Well-being)붐에 힘입어 ‘건강성’ 요인이 대두되고있음을 확인함으로써 가격할인정책외에 품질향상과 더불어 고품격 마케팅도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가족이 함께 외식할 때,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의 경우 이들 자녀를 고려한 시설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마지막으로 외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음식의 맛, 위생관리 상태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외식업체들이 가족단위의 고객이 많아질 미래에 대응하는데 제언을 하였다고 생각한다.
이번 논문준비를 하면서 머릿속으로 산발적으로 맴도는 생각들을 논리적으로 하나의 생각을 체계화시켜 주장하는 게 매우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그러나 준비하면서 많이 배웠고, 성장하는 발판이 되어주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