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 남아라면 피해갈 수 없는 군대 문제. 이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의 애인, 가족에게까지 해당하는 문제로, 남·여를 불문하고 대학생이라면 누구나가 관심을 갖는 주제일 것이다.
따라서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군 개혁안’, ‘여자도 군대에 가야 하는가’의 논란 등으로 군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우리학교 학생들의 군대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고 올바른 군 개혁의 방안에 대해 들어보았다. 편집자

군복무를 마친 우리학교 남학생 10명 가운데 8명은 일반병으로 병역을 마친 것으로 드러났다.
비례추출법으로 재학생의 2%인 남자 134명, 여자 109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군복무를 마친 남학생 67명 가운데 81.8%가 일반병으로 병역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군, 공군으로 복무한 학생이 9.1%, 공익근무가 6.1%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산업체 근무와 해병대, 특전사 등이 각각 1.5%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자유롭게 군복무 방식을 택할 수 있다면 어떤 방식을 선택하겠느냐’는 질문에 전체 134명의 남학생 중 26.9%가 카투사를 지원하고 싶다고 밝혀, 남학생들에게 카투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투사를 지원하겠다는 학생들과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한 것은 ‘면제’로 23.9%의 학생들이 응답했다.
이처럼 카투사에 대한 지원 희망이 높은 이유에 대해 군 입대를 앞둔 심현수(신방4)군은 “카투사는 다른 복무 방식에 비해 지원과 대우가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어학 공부 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지망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결과를 통해 주목할만한 점은 80%가 넘는 군필자들이 일반병으로 복무했다고 응답한 것에 반해, 전체 응답 남학생 중 17%의 학생만이 일반병을 희망해 실제 주된 복무방식과 희망복무 방식 사이에 차이가 있었다.
한편 군복무를 마치지 않은 남학생 67명의 경우 45%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학업, 취업준비 때문에 군대를 미루고 있다고 밝혔으며, ‘아직 영장이 나오지 않아서’가 31.3%, 집안 사정으로 인해가 13.4%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를 통해 많은 남학생들이 학점취득, 각종 취업준비 등으로 학업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군복무를 미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군 면제·보충역 지원율 높아

군 면제 및 보충역의 방식으로 군복무를 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10명 중 4명의 학생이 ‘부럽고 같은 상황이라면 자신도 그렇게 하고 싶다’고 답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41.8%). 다음으로 ‘부럽긴 하지만 그렇게 하고 싶지는 않다’가 30.6%, ‘크게 생각해 본적 없다’가 16.4%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군 면제자 및 보충역에 대해 희망을 갖고 있지만, 이에 대한 지원 여부는 결과가 엇갈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군 면제와 보충역 방식을 희망하는 남학생들이 늘고 있는 현실과 관련해 대전대학교 군사학과 이강언 교수는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군 개혁을 통해 육군 등의 일반병 수를 줄이고, 그 대신 현대전의 양상에 맞게 과학 기술 군으로 보강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며 “하지만 당장 정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것처럼 많은 수의 병력을 감소하는 것은 위험이 따를 수 있으니 점차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여학생 46.8%, 군대 갈 생각 없다

그렇다면 남학생들만의 주제라고 생각되는 군 관련 문제에 대한 우리학교 여학생들의 생각은 어떠할까. 우리학교 109명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군대에 지원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지원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46.8%에 해당하는 학생이 ‘전혀 생각이 없다’고 답했으며, 33.9%가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에 ‘지원해 볼 의향이 있다’는 학생은 전체의 19.3%에 그쳐 여성이 군대에 가는 것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것은 최근 한 여고생이 여성도 사병으로 입대 하게 해 달라는 헌법소원을 제기하면서 이슈가 됐던 ‘여성이 군대에 가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 학생 중 71.6%의 학생이 ‘일리는 있지만 무리가 있다’고 본다고 대답한 것에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에 이어 22%의 학생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답했으며 ‘당연한 일’이라고 응답한 학생은 1.8%에 그쳤다. 같은 주제에 대해 남학생들에게 질문한 결과는 남학생들 역시 ‘일리는 있지만 무리가 있다’는 답변이 67.9%로 대다수를 차지한 것에 반해 ‘당연한 일’이라고 답한 학생이 12.7%로 그 뒤를 이어 우리학교 학생들의 경우는 여학생보다는 남학생들이 여자들의 군대 지원에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