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 페스티벌 개최

‘음악이론 페스티벌 2005’가 오는 2일까지 한양대와 서울대 등에서 열린다. 국내외의 음악이론가와 음악학자, 연주가들이 참가하는 이번 행사는 음악이론계의 세계적인 석학인 미국의 ‘앨런 포트’ 예일대 석좌교수와 ‘버크하트’ 뉴욕대 퀸스칼리지 명예교수 등이 참가해 기조연설과 특강을 한다.
특히 대회기간 중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KSMT)가 창립돼 그동안 우리나라에 부족했던 음악이론 관련 논문들이 다수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서양음악이론 특강 △콘서트 △작품분석을 곁들인 피아노 연주 △망각된 작곡가들의 작품연주회 등이 함께 열린다.


6·15 민족문화인협회 결성

지난 21일 남쪽의 민족문학작가회의와 북쪽의 조선작가동맹은 ‘6·15 민족문학인협회 결성을 위한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평양과 백두산 등지에서 열린 ‘6·15 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민족작가대회’에서 합의된 ‘6·15 민족문학인협회’가 올해 안에 출범할 예정이다.
북쪽은 김덕철 조선작가동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위원장을, 남쪽은 김형수 민족문학작가회의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았다.
다음 달 초에 열리는 실무회담에서 ‘6·15 민족문학인협회’ 결성식 등에 대한 추후 일정을 협의키로 했으며 이는 조국통일과 민족문학 발전에 이바지하는 역사적 계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