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 과정상 학내 구성원 의견수렴 문제로 남아

우리학교는 이번 제16대 총장선출에서 후보 모집 후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에서 최종 후보자 3인을 선정, 추천을 거쳐 이사회에서 총장을 최종 선출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교원, 직원, 대한불교조계종, 동문, 사회인사, 학부학생, 대학원생 대표위원 등 총 40명으로 구성된 총추위는 지난 10월 출범해 3인의 최종 후보를 선출함으로써 현재 그 역할을 모두 마친 상태다.

총추위 제도를 도입하면서 가장 큰 변화는 총장 후보에 ‘외부인사 1인을 포함하여야 한다’는 규정이다. 최근 ‘CEO형 총장’이 주목받는 시점에서 학교의 비약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정ㆍ재계 등에서의 외부인사 영입 가능성을 학내구성원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또한 내부인이 개혁을 시행할 경우 부딪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비춰지고 있다. 다만, 검증된 외부 인사를 모집해야 한다는 점이 난제로 꼽힌다.

총추위 도입 이전까지 총장 선출은 전적으로 재단 이사회에서 결정되었다. 교수회와 직원노조의 직선제 투표를 통해 선출된 2인의 후보 중에서 선임되기는 했지만, 어디까지나 재단 교유의 권한이었다.

교수회의 직선제 투표에서 총추위의 간선제로 변화된 선출방식에 대해서는 과거 직선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선거파행, 파벌조성 등의 부작용을 탈피할 수 있고 학내 다양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이 제도의 실질적인 추진과정에 있어서 발생했던 절차와 과정상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의견도 적지 않다. 40명이라는 총추위 위원들의 수는 적고, 선정된 총추위 위원들의 대표성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 많다.

이와 관련하여 한 교수는 “현 총추위의 교원 대표들 중에는 교수 개인의 의사와는 별개로 단과대 학장의 지명으로 참여하게 된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직원노조의 경우 총추위 참여를 거부했으나 학교 측에서 일방적으로 위원을 선정한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사회의 권한 강화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총추위는 총장을 선출하는 것이 아니라 3~5인의 후보를 선출해 이사회에 추천하고, 최종적인 선출은 이사회에서 이루어진다. 이사회에 올라가는 최종 3인 후보 중 외부인사가 반드시 1인 포함되어야 하는 규정 역시 그렇다. 뿐만 아니라 지난 9월 교수회와 직원노동조합이 차기 총장후보를 선출하기 위해 실시한 직선제 선거에서 서울, 경주캠의 투표율이 각각 91.7%, 89.5%로 높은 참여율을 보였음에도 법인은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교수회와 직원노조는 총추위를 통한 총장 선출에 계속적인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새로운 총장을 선출한 고려대의 경우 우리보다 앞선 지난 2002년 5월 총추위 제도도입에 있어 총추위 참여 교수 문제를 두고 학내 진통을 겪었다. 그 후 법인과 교수협의회, 교우회 간에 소집된 ‘총장선출제도 개정위원회’에서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총장 선출제도를 협의한 끝에 제도를 정착시켰다.
새 총장 선출은 학교의 축제라 할 수 있다. 4년 후 차차기 총장 선출에는 학내 구성원의 의견을 한데 모아 갈등 없이 원만하게 총장 선출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