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폰트 ‘월인석보체’

디지털폰트 ‘월인석보체’는 1459년 ‘월인천강지곡’과 ‘석보상절’을 개고해 합편한 책 ‘월인석보’를 토대로 제작됐다. 디지털폰트 제작 과정은 고문서를 고해상 스캔한 자료 중 필요한 글자를 추출해 만든다. 월인석보체는 고딕체와 명조체의 중간쯤에 해당돼 가장 안정되고 소박한 서체로 평가되고 있다. 이렇듯 훼손된 고문서의 글꼴을 디지털폰트로 개발하면 고문서의 가치를 영구히 보존할 수 있으며, 그래픽디자인 소스·모바일·PDA·e-Book·DMB·방송 등의 폰트로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우리소리 정리한 ‘한국의 소리은행’

‘한국의 소리은행’은 구전으로 내려오거나 전통 속에 숨어 있는 우리 소리를 정리해 디지털콘텐츠로 만든 것이다.
소리은행은 △전통문화에 등장하는 소리 △구전민요에 등장하는 소리 △설화에 등장하는 동물과 자연의 소리 △근래소리와 기타소리로 나뉘어져 있다. 이는 다큐멘터리·벨소리·컬러링·효과음 등으로 사용되며 현재 음원을 CD로 제작해 모바일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치우천왕’ 모바일 게임

우리나라의 신화에 등장하는 ‘치우천왕’을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이 개발됐다. 이를 개발한 업체는 우리의 신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만든 ‘영제편’과 ‘치우편’ 등 2개의 모바일 게임을 이동통신사를 통해 서비스 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한국 신화 게임을 시리즈로 개발할 계획이 있어 서비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리=문화부
dgupress@dongguk.edu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