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취업 전략 Tip 1+1

자신의 미래를 걸고 있는 만큼 안정적이고 장래성 있는 기업선정에도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첫째,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는 꼭 방문하자. 기업 홈페이지는 기업의 문화와 사업내역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꼭 방문해 보도록 한다.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대략적으로 자본금과 사업내용, 사업규모 등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기업소개나 보도자료, 연혁 등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경영마인드와 비전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둘째, 기업평가에 객관적인 지표가 될 만한 정보를 모은다. 공신력있는 인증을 받았거나 우수중소업체 수상경력이 있는가도 눈여겨본다.
NT(New Technology 신기술), EM (Excellent Machinery 우수품질), KT (Excellent Korean Technology 한국우수기술)마크 등의 기술인증, ISO9000/14000인증, 100PPM 인증, Q마크, GD마크, 기타품질인증 등 인증획득 기업과 최근 2년 이내 중앙행정기관장 이상의 상을 수상한 기업 등은 신뢰할 만한 기술이나 사업모델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기사스크랩으로 유망 업종을 파악하자. 평소 기업관련 기사스크랩으로 성장 업종과 유망 직종 등을 파악해둔다. 특히 기술 집약적이고 경기를 많이 타지 않는 업종을 분석하고 관련 기업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습득해 알짜 중소기업 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크랩을 할 때 유의해서 보아야 할 점은 경쟁력 있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이나 제품을 갖고 있는지 직원들의 능력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있는가 등이다.

마지막으로 동종업계 종사자를 만나 조언을 얻는다. 실제 동종업계 종사자에게 유망 기업을 추천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실질적인 정보가 알짜 중소기업을 가려내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취업 커뮤니티를 통해 관련 기업에 대한 정보를 묻거나 검색해 보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