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와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서

 봄의 꽃샘추위가 시샘하듯, 지금 누군가와의 만남에서 봄의 따뜻함 같은 감정이 조금씩 자란다. 지금 우리는 그와 만나며 서로의 말을 얼마나 경청하고 있으며, 얼마나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지난 호에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트성폭력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본 데 이어 이번에는 데이트성폭력의 실태 및 대처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004년 서울여대에서 실시한 설문결과에 의하면 데이트성폭력이라고 느끼는 경우는 실제적인 신체접촉이 있는 경우(상대방의 동의없이 가슴이나 성기, 성관계의 시도 등)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데이트성폭력의 경험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37.1%가 ‘자신이 원하지 않는데도 상대가 나의 얼굴, 팔, 다리 등 몸을 만진 적이 있는 것을 데이트성폭력의 경험’이라고 응답했다. 그렇다면 내가 원치 않는데 데이트 상대가 나의 몸을 만지려고 한다면 나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것일까.

 첫째는 정확한 의사표현이 중요하다. 이는 그 상황에서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자신의 태도와 의사표현을 정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는 상대방의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 즉, 상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 존중해야 한다. 셋째는 부부간에도 강간과 성폭력이 존재하는 것처럼 마찬가지로 데이트 상대라 할지라도 성폭력이 성립될 수 있음을 인지하는 것이고, 넷째는 미디어나 음란물에서 볼 수 있는 성표현은 실제와 다름을 인식하는 것이다. 다섯째는 일방적인 데이트 비용의 부담은 다른 상대방으로 하여금 솔직한 의사표현을 어렵게 할 수 있으므로, 비용을 남녀가 동등하게 부담하는 것이 좋다.

 데이트상대와 행복한 만남을 위해서는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나 표현들이 혹시 너무 소극적이지 않은지, 또는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상대방이 이해하도록 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 이것이 데이트 성폭력을 예방하는 첫 걸음이다. 

임미령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양성평등상담소 성고충상담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