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차 세계 대전 발발 후 나치에 의해 점령됐던 프랑스는 국내 시민 봉기를 통해 독일군을 직접 몰아내고 해방을 얻게 된다. 이후 세워진 드골 정부는 ‘나치 협력자 대 숙청’을 시작한다. 특히 지식인의 부역활동에 대해서는 더욱 엄격한 잣대를 적용했다.
너무 가혹하다는 여론에 대해 드골은 “프랑스가 다시 외국의 침입을 받을 경우를 생각해서라도 이들은 엄벌되어야 한다고”고 반박했다.

▲지난 26일, 뉴라이트 진영 지식인들로 구성된 교과서 포럼의 ‘대안교과서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와 ‘해방 전후사의 인식’ 등 기존 교과서에 대해 좌파적 역사인식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실증주의에 입각해 기존 교과서의 잘못된 점을 바로잡을 ‘대안’ 교과서가 되겠다는 포부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실증주의의 잣대라고는 보기 힘들 정도로 ‘극우적’이다. “위안부로 강제동원 했다는 증언은 있으나 객관적인 자료는 없다” 뉴라이트 재단 안병직 이사장의 발언이다. 또, 대안교과서의 책임편집자 이영훈 교수는 “포주는 한국 여성들을 관리하는 한국  소 주인들입니다”라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성매매에 비유하기도 했다. 한국과 북한, 중국 등에 생존해 있는 ‘종국위안부’ 할머니들의 ‘실증적’ 증언을 뒤집는 망언이 아닐 수 없다.

▲드골은 나치에 협력한 반역자 약 300만명을 체포 선상에 올려놓고 11,500명을 사형시켰다. 끈질기게 처리된 반역자 숙청은 프랑스 국민의 자긍심을 높이 세워주었으며, 프랑스가 지금의 영향력을 가지는데 기반을 닦아 주었다.
우리는 해방직후 친일부역자 처벌을 위해 활동했던 ‘반민족 행위자 처벌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미군정의 비호아래 득세했던 친일파에 의해 어떻게 와해되었는지 기억하고 있다. 친일파 청산의 문제가 뉴라이트 교과서에 오버랩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뉴라이트 교과서는 어쩌면 ‘NEO 친일파’의 화려한 등장은 아닐까. 일본 극우파의 ‘후소사’교과서보다 더욱 보수적인 뉴라이트 역사교과서의 출현을 우려한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