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설화 교육의 문제점과 방안의 모색

<동대학술상 응모 원고>

현행 설화 교육의 문제점과 방안의 모색
-고등학교 국어(상) 교과서 소재「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의 금기 화소(話素) 를 중심으로 -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3년 민 지 훈


<국문 초록>

현재 고등학교 국어(상) 교과서에 실려 있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은 현재 국어과 교육과정의 영역 중 말하기 영역과 쓰기 영역의 교육 내용인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 를 배우기 위한 제재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제재와 교육 내용이 상치(相馳)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전설이 지닌 구비문학의 특성들이라 할 수 있는 구연, 구비전승, 구비문학에 존재하는 구어의 잉여성 등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용소와 며느리바위」의 전설을 대상으로 하는 구비문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재구성해야 하는 필요성을 도출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話素)를 대상으로 하여 구비문학교육의 실제를 구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설화 문학에서 금기는 중요한 화소(motif)로 작용하며, 설화의 하위 갈래라 할 수 있는 전설에서도 이는 동일하다. 금기는 일정한 사물에 접근, 접촉의 금지를 비롯하여 그 행위를 기피하도록 하는 언어 진술로서, 긍정적인 전망을 유도하기 위한 행위 모델을 담고 있는 말이다. 마란다(E. Maranda)의 논의를 통해 이를 정의한다면,  ‘특정 상황(QS)에 대한 예견된 결과(QR)를 피하기 위해 일정한 대응 행위(FS)를 강구함으로써, 예견된 결과를 전환시켜 새로운 결과(FR)를 맞으려는 신앙적 언표’ 라 할 수 있다. 이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의 내용상에서  ‘뒤돌아 보지 마라’ 라는 금기를 며느리가 어겨서 바위로 되는 부분에 드러난다.
학습자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나타나는 금기, 나아가 설화 문학에 나타나는 금기 화소에 대한 연구 결과의 국어교육적 재개념화 내용을 중심으로 한 교육 과정을 통해  ‘개인의 성장’ 을 달성할 수 있다. 이는 고찰 대상의 교육적 의의라 할 수 있다. 학습자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에 대해  ‘주체적 문화 분석’ 을 실시함으로써 금기 화소가 내면에 어떤 기의를 지니는지를 인지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사고력을 신장시키게 되며, 사고력의 신장은 궁극적으로 학습자 자신의 성장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지식의 측면에서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과 공동체의 규범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 을 다루었다. 설화에 존재하는 세계관과 전설에 존재하는 초월적 기의를 기호학의 측면에서 고찰한 후, 이를 사용해서 인간의 근원적 욕망과 공동체의 규범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이 전설에서 금기의 양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또, 이러한 내용이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서 어떻게 구체화되는지를 논하였다.
경험의 측면에서는 지식의 측면에서 언급된 내용이 학습자에게 어떤 양상으로 감동을 줄 수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감동은 체험과 경험을 구분하는 기준으로써 학습자가 경험에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의미를 가리킨다. 학습자는 금기를 통해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의미 있는 고찰을 할 수 있으며, 이를  ‘욕망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 으로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태도의 측면에서는 개인적 욕망과 공동체적 규범 간의 갈등에 대한 선택의 문제를 다루었다. 개인적 욕망의 중시, 공동체적 규범의 중시, 상황에 따른 개인적 욕망과 공동체적 규범의 교호(交互)적 중시의 세 가지 선택지 중에서 학습자는 스스로의 태도를 정해야 한다. 이는 학습자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수행의 측면에서는 금기 화소를 지닌 전설의 현대적 변용을 논하였다. 예로 금기를 다루고 있는 공익광고들을 들 수 있다. 학습자는 금기를 다루고 있는 공익광고들이 전설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서 공익광고를 제작해 봄으로써 금기 화소를 지닌 전설의 현대적 변용을 꾀할 수 있다.
목표는 앞에서 언급한 교육적 의의를 구체화한 것이다. 때문에 목표에서는  ‘주체적 문화 분석’ 과  ‘개인의 성장’ 이라는 국어교육의 이념을 구체화하여  ‘언어 현상 내부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의 개념과 기의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주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와 ‘언어 현상 내부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로 제시하였다.
교재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의 채록본과 공익광고 영상물을 제재로 하여 위에서 언급된 내용의 측면을 구체적으로 실현하였다. 이는  ‘매체를 활용하는 교육’ 을 지향하는 국어 교육의 방향에 부합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교수-학습 활동은  ‘기술, 비교, 연상, 적용, 분석, 논란’ 이라는 여섯 가지의 활동 범주를 기반으로 해서 구안되었다. 상기한 활동은 내용론의 범주인 지식, 경험, 수행, 태도를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평가는 수행 평가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하며, 공익광고를 제작해 보는 활동을 통해 이루어졌다. 평가의 기준은 제작물에 표현된 금기 화소의 구조와 전설의 특성이며, 절대 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 핵심어 : 금기 화소,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 설화 교육, 문학 교육, 국어 교육

1. 서론
1-1. 문제 제기

현재 고등학교 국어(상) 교과서에 실려 있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은 다음과 같은 단원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재로 실려 있다.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를 안다.
짜임새가 있는 훌륭한 말이나 글에 일반적으로 사용된 내용 조직 원리는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데 토대가 되므로 능숙한 언어 사용자들의 내용 조직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쓴다.
상황이나 목적 등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는 청자나 독자와의 관계, 말하거나 글을 쓰는 목적, 언어 행위가 이루어지는 상황, 전달 효과 등을 고려하도록 한다.

즉,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영역 중 말하기 영역과 쓰기 영역의 교육 내용이라 할 수 있는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 를 배우기 위한 제재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물론 전설이 지니고 있는 구전성으로 인해 청자에게 효율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구전에 적합한 단순하면서도 잘 짜인 구조를 지닌 것은 사실이며, 이것을 제재가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부합되는 증거로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제재와 교육 내용이 상치(相馳)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전설이 지닌 구비문학의 다양한 다른 특성들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전설은 구전된다는 특성 때문에 보존과 전달 상태가 가변적이며, 화자가 기억에 의존하여 말을 하다 보니 빼먹거나 중복되는 내용이 있을 수밖에 없다. 즉, 위의 학습 목표는 전설이 지니고 있는 구연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창작성과 구어의 잉여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제재가 지닌 문학적 가치를 십분 살리지 못하고 있는 잘못된 현상이며, 문학을 단순히 국어 교육의 자료로서 여기는 기능 중시의 교육관이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적절하지 않은 단원 목표 구성이라 할 수 있다.
문학 교육의 실제는 교육의 제재인 문학 작품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감안하여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을 대상으로 하는 설화 교육의 실제를 재구성해야 하는 필요성을 도출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話素)를 대상으로 하여 설화 교육의 실제를 새롭게 구안해 보기로 하겠다.

1-2. 연구사

금기 화소를 대상으로 한 설화 교육의 실제 연구는 지금까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연구사에 대한 고찰은 설화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에 대한 연구사와 설화를 국어교육과 관련지어 고찰한 연구사의 두 갈래로 나누어 진행하기로 한다.
설화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에 대한 연구는 과거에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때문에 금기와 의미상의 차이가 분명한 주술과 예조와 혼용하여 썼을 뿐만 아니라, 용어 자체를  ‘금기어, 금기담, 속언, Jinks, 속신어’ 로 다양하게 쓰는 연구도 많았다. 연구의 기초적인 개념이 명확하지 못하다는 것은 이에 대한 무관심을 반증하는 증거라 할 수 있다.
설화의 금기 화소에 대한 연구는 장장식의 연구에서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그는 금기가 모티프(motif)의 측면에서 설화의 전체적 양상에 큰 몫을 차지한다고 주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설화에서 나타나는 금기의 속성과 의미를 고찰하였다. 이후 「나무꾼과 선녀」설화에 나타난 금기 화소를 다룬 연구, 천지생성설화의 화소에 나타난 양상 중의 하나로 금기를 다룬 연구 등 다양한 설화 상에서 금기 화소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최근에 이루어진 연구로 금기 모티프 수용 설화를 형(形)을 중심으로 고찰한 이윤경의 것을 들 수 있다.
설화를 국어 교육과 관련지어 고찰한 연구는 교과서에 실린 제재를 중심으로 한 연구, 교육적 의미와 목표, 교육 방법이나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한 연구, 전래 동화를 표현 교육의 측면과 관련시켜 살핀 연구, 설화를 창의력과 사고력 등과 관련시켜 살핀 연구의 네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 중에서 주목해야 할 연구는 설화를 대상으로 한 국어교육이 사고력 등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고력을 위한 문학교육의 실제를 다룬 논문으로 김대행의 연구를 들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사고력 증진을 목표로 하는 설화교육을 시론(試論)적 입장에서 살펴본 연구로 최경숙의 것을 들 수 있다. 그는 설화가 오랜 기간 대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구연됨으로써 우리 민족의 독특한 사고방식, 사고 유형, 말하기 문화 등을 내재하게 되었다는 점에 주목하여 설화를 사고력 교육과 표현 교육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1-3. 연구 방법

본고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의 대상인 전설의 금기 화소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과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해서 상기한 전설에 존재하는 금기에 대한 연구 결과가 국어 교육에 합당하도록 재개념화(reconceptualizing)된 내용이 교육적으로 어떤 의의를 지니는지를 고찰할 것이다. 이후에 지식?경험?태도?수행의 측면에서 교육의 내용을 구성할 것이며, 목표?교재?교수-학습?평가의 측면에서 교육의 방법을 마련할 것이다.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김대행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구체화한 것이다.

2. 대상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2-1. 대상의 개념

설화 문학에서 금기는 중요한 화소(motif)로 작용하며, 이러한 개념은 설화의 하위 갈래라 할 수 있는 전설에서도 동일하게 통용된다. 금기는 일정한 사물에 접근, 접촉의 금지를 비롯하여 그 행위를 기피하도록 하는 언어 진술로서, 긍정적인 전망을 유도하기 위한 행위 모델을 담고 있는 말이다. 금기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이고 지속적인 본성 가운데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중 인지할 수 없고 해석할 수 없는 힘에 대한 공포의 심리적 반응을 행위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금기가 인간의 심성에서 발생하는 까닭에 사회 집단이나 신앙의 대상에 대해서 피할 수 없는 구속력을 지니게 된다.
금기의 종류는 행위, 인물, 사물, 언어로 범주화할 수 있으며, 그 종류는 무수한 인간 심성의 보편적 행위 양식이 된다. 이러한 행위 양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행동이나 표시로써 하는 것이며, 또 하나는 말로써 하는 것이다. 전자는 부정한 것들의 출입을 금지하는 표시나 병을 막고 역신을 물리치기 위한 표시를 뜻한다. 후자는 일상 생활에 있어서 언어를 중심으로 한 금지의 말을 뜻하는 것으로, 전자의 행위 양식이 언어표식으로 고정된 형태라 할 수 있다.
금기를 정의하기 위해서 마란다(E. Maranda)의 연구를 참조할 수 있다. 그는 금기를 포함한 민간 신앙어를 유형화하기 위하여, 사회 안의 대립과 갈등의 중재 과정을 공식화한 레비스트로스(C. Levisirauss)의 fx(a) : fy(b) ? fx(b) : f(y) 이론을 발전시켜 민간 신앙에 적용할 수 있는 원인과 결과의 공식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QS : QR :  : FS : FR

QS : 상황 (Condition)
QR : 결과 (Result)
FS : 대응 행위 (Counteraction)
FR : 대응 행위의 결과 (The Result of the counteraction)

위의 공식에서 FS는 중재자(Mediator)의 기능을 말하는데, 중재자의 유무와 중재의 결과에 따라 유형화가 가능하다.

ModelⅠ : 중재자가 없는 경우
ModelⅡ : 중재자가 실패하는 경우
ModelⅢ : 중재자가 성공하는 경우 → 처음 충격의 無化
ModelⅣ : 중재자가 성공하는 경우 → 처음 충격의 轉換

ModelⅠ은 중재자가 존재하지 않은 것, ModelⅡ는 중재자가 QR(결과)을 변화시키지 못하고 계속 그 효력이 지속되는 것, ModelⅢ은 중재를 성공시켜 QR의 효력을 무화시키는 것, ModelⅣ는 QR을 좀더 나은 상황의 것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말한다.
상기한 마란다의 모델에 따라 민간 신앙어를 세분할 수 있다. 그것은 우선 두 가지 양식으로 대별되고 다시 세분된다.
먼저, QS를 변화시킬 능력 여하에 따라 ModelⅠ과 ModelⅢ이 구별된다. ModelⅠ은 징조나 전조 등의  ‘현상’ 과 관계하여 인간의 개변(改變) 능력이 작용할 수 없는 반면, ModelⅢ은 QS에 인간의 의지가 작용할 수 있는  ‘행위’ 와 관련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QR의 내용에 따라 ModelⅠ과 ModelⅢ이 구별된다. ModelⅢ은 QR의 의미 내용에 따라 나누어지는데, 결과절이 부정적(-)일 경우에는 행위의 금지를 요구하는 표식으로 나타나며 특정 상황(QS)에서 예견되는 나쁜 결과(Q)을 무효화하려는 소극적인 대응행위(FS)와 관계된다. 결과절이 긍정적(+)일 경우에는 의도적, 적극적 행위를 통해 어떤 목적을 지향하는 표식으로 나타난다. 이를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다.

민간신앙어ModelⅠ:징조길조(결과절+)예조흉조(결과절-)ModelⅢ:행위금기(결과절-)주술(결과절+)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금기의 정의를 ‘특정 상황(QS)에 대한 예견된 결과(QR)를 피하기 위해 일정한 대응 행위(FS)를 강구함으로써, 예견된 결과를 전환시켜 새로운 결과(FR)를 맞으려는 신앙적 언표’ 라 규정할 수 있다. 금기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나타낼 수 있다.

(가)
① 고무신을 거꾸로 신으면, 도둑놈 된다.
② 밤에 손톱을 깎으면, 해롭다.
③ 북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명이 짧아진다.
(나)
①′고무신을 거꾸로 신지 마라.
②′밤에 손톱을 깎지 마라.
③′북쪽으로 머리를 두지 마라.

(가)의 예문들에서 볼 수 있듯이, 금기는 어떤 필연적 또는 심리적 이유나 근거로 경계와 주의를 주고 금지나 기의(忌意)를 일으켜 행동을 못하게 하는 언어표식들이다. 또, 조건절의 행위(QS)가 결과절의 부정적 전망(QR)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나)와 같이 금지문형으로 바꿀 수 있다.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나타나는 화소(motif)도 이러한 정의에 따라 금기라 규정할 수 있다.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은 고승을 박대한 한 인색한 부자가 그 인색함으로 인해 파멸을 당하고, 그 고승에게 시주를 한 며느리는 난을 모면하나 뒤를 돌아보지 말라는 금기를 어겨 돌이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금기 화소는 전설의 내용 중 다음의 인용 부분에 잘 드러난다.

(전략) 근데 그 중이 먼저 무슨 주의를 시켰냐면,
“당신, 가다가서 뒤에서 아무런 소리가 나두 절대루 뒤를 돌아 보면 안 된다.”
는 거를 부탁을 했는데, 이 여인이 가는데 가분자기 뇌성벽력을 하면서 그 벼락치는 소리가 나니까, 깜짝 놀래서 뒤를 돌아봤단 말야. 그러니까 그 자리에서 그만 화석이 돼서, 그 사람이 그만 화석이 되구 말았다는 [조사자 : 그러니까 그 애두 화석이 되구 명주도 화석이 됐습니까?] 예, [조사자 : 개두요?] 거럼, 예, 개두 그렇게 화석이 돼서 그 자리에 서 있다고 하는데, 그 지금두 그 불타산 아래서 인지 얼마 내려 오다가서 그 비슥(비슷)하니 인지 거기 사람들은 이것이 인지 며느리가 화석된 게라고 하는 바위가 있는데, 역시 사람 모영하고, 뭐 머리에 뭐 인거 겉은 거 하구, 그 아래 개 모양 겉은, 그런 화석이 상게두 있단 말야.(후략)

앞에서 제시된 마란다의 공식을 참조해서 위의 인용에서 금기 화소를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가다가 뒤를 돌아보면, 돌이 된다.
QS가다가 뒤를 돌아보면,QR돌이 된다.FS가다가 뒤를 돌아보지 않으면FR돌이 되지 않을 것이다.

즉, 이는 앞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어떤 필연적 또는 심리적 이유나 근거로 경계와 주의를 주고 금지나 기의를 일으켜 특정한 행동을 못하게 하는 말이다. 또, 조건절의 행위(QS)가 결과절의 부정적 전망(QR)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가다가 뒤를 돌아보지 마라.

라는 금지문형으로 바꿀 수 있다. 상기한 두 가지 특징을 통해 「용소와 며느리바위」의 화소를 금기 화소로 규정할 수 있으며, 이는 이야기의 주제와 관련된 중심 화소(main motif)가 된다.

2-2. 대상의 교육적 의의
 
김대행은 국어 교육의 목적을 논하면서 영국의 새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실무 작업팀이 정리한 영어교육의 목적을 주목한 바 있다. 이는 언어의 지닌 다양한 특성, 즉 언어의 복합성에 기초를 두고 정리된 것으로서 개인적 성장관, 범교과적 관점, 성인적 실용관, 문화 유산관, 문화 분석관의 다섯 가지 관점으로 정리된다. 김대행은 이러한 다섯 가지의 관점을 국어교육의 목적으로 수용하면서 개인의 성장, 범교과적 도구 능력, 성장 후의 실용, 문화의 계승?창달, 주체적 문화 분석으로 재개념화하였다.
본고에서는 이 중에서  ‘개인의 성장’ 과  ‘주체적 문화 분석’ 의 두 가지 측면에 주목하였다. 즉,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나타나는 금기 화소에 대한 연구 결과를 국어교육에 맞게 재개념화하여 창출한 내용을 가르치는 교육의 제반 과정을 통해 이 두 가지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는 대상의 교육적 의의라 할 수 있다.
주체적 문화 분석이란 자신이 살아가는 세계와 문화적 환경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선택을 결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학습자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나타나는 금기 화소를 기호학적 관점을 통해 도출하고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금기 화소가 지닌 기의를 읽어낼 수 있고 이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또, 주변의 언어 현상에 나타나는 금기 화소의 경우도 동일한 방법을 통해 기의를 읽어낼 수 있고 이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상기한 과정은 주체적 문화 분석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개인의 성장은 주체적 문화 분석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나타나는 금기 화소가 현재의 우리 생활에도 효율적으로 쓰이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는 생활로서의 문학 이해를 강조함으로써 문학적인 글쓰기 등의 문학 능력에 주목하는 속성 중심의 문학 교육관에 입각한 것이며, 학습자는 상기한 과정을 통해 지적?정서적으로 질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요약하면, 학습자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나타나는 금기 화소에 대해 주체적 문화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대상의 교육적 의의이다.

 

3. 내용론

김대행은 국어 교육을  ‘국어 능력’ 의 향상을 도모하는 교육으로 규정하고, 국어 능력을 과제, 사실, 정체성, 의미라는 네 가지의 언어적 속성을 통해 설명하였다. 즉, 국어 능력이란 언어 구사라는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며, 언어로 이루어진 사실을 아는 능력이며, 언어를 통해 정체성을 구현하는 능력이고, 언어를 통해 의미를 수용하며 그것을 구체화하고 그에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의 네 가지 속성은 각각 수행, 지식, 태도, 경험이라는 국어 교육의 내용과 대응한다. 위에서 언급한 국어 교육의 정의에 이를 대입하면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과제로서의 국어이므로 언어를 수행함으로써 과제를 해결하고, 사실로서의 국어이므로 지식을 확장함으로써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체성으로서의 국어라는 점에서 본다면 태도를 명료하게 함으로써 국어 능력의 질이 높아지며, 국어가 의미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체험과 반응을 통해서 경험이 심화되고 질서화됨으로써 국어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3-1. 지식

지식은 언어의 속성 중 사실(fact)에 주목하는 것이다. 때문에 이 부분에서 다루어야 할 것은 「용소와 며느리바위」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에 대한 사실이다.
지식의 측면은 두 가지의 부분으로 다루어진다. 먼저 전설의 금기 화소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이다. 이는 앞에서 논의했던 금기 화소의 개념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앞에서 다루었던 개념의 전부를 지식의 측면으로 다루는 것은 학습자의 측면을 고려할 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 다루어야 할 금기의 개념은「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의 내용 중 며느리가 뇌성벽력으로 인해 뒤를 돌아보면서 돌이 되는 장면이 금기와 관련이 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을 정도의 기준에 해당하는 측면으로 제한된다. 즉, 금기의 정의인  ‘특정 상황에 대한 예견된 결과를 피하기 위해 일정한 대응 행위를 강구함으로써, 예견된 결과를 전환시켜 새로운 결과를 맞으려는 신앙적 언표’ 라는 것과, 세부적 특징인  ‘어떤 필연적 또는 심리적 이유나 근거로 경계와 주의를 주고 금지나 기의를 일으켜 특정한 행동을 못하게 하는 말’ , ‘조건절의 행위가 결과절의 부정적 전망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금지문형으로 바꿀 수 있다’ 는 것이 학습자에게 제공될 지식으로 적합할 것이다.
다음으로 전설의 금기 화소가 지니고 있는 기의의 측면이다. 전설이 지니고 있는 구술성과 연행성은 근본적으로 전설의 세계관과 맞닿아 있다. 전설의 세계관은 전통 지향적이고 집단 지향적인 성격을 갖는다. 전설에 나타나는 전통적인 삶의 표현 방식은 이미 주어진 어떤 초월적 기의, 즉 전설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여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세계관을 적절히 표현하는 방식이 바로 구술과 연행이라는 전설의 소통 양식인 것이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기의기표→→→

전설에서는 대면하는 주체와 대면된 대상 사이의 갈등이 빚어진다. 전설의 기의는 이러한 갈등에 대한 인간의 집단적 관념으로 나타난다. 전설을 듣는 청자는 인간의 존재와 근원에 대해 알고자 하는 본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대답을 스스로 마련하지만, 그 대답이 궁극적으로 옳은 것인지는 확신할 수 없다. 즉, 끊임없이 회의하고 창조하는 인간의 근원적인 속성이 전설이 드러내는 세계관의 근원이다.
이를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적용할 경우, 전설 내의 금기 화소가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과 규범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 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설상에서 며느리는 동냥중의 권고를 받고 산으로 올라가면서 많은 갈등을 겪게 됨을 짐작할 수 있다. 며느리는 자신이 살던 집에 대한 걱정, 자신과 함께 살던 가족에 대한 염려 등 인간이 지닐 수 있는 근원적인 욕구로 인해 금기를 파기하고자 하는 충동을 느꼈을 것이나, 이는 동냥중에 의해 부여된  ‘뒤돌아 보지 말라’ 는 규범에 의해 억제된다. 이러한 상황이 며느리에게 커다란 심적 갈등을 불러 일으켰을 것이다. 그리고 결국 며느리는 뇌성벽력이라는 자연적 현상에 무의식적으로 뒤를 돌아봄으로써 자신의 욕망을 노출시켰고, 그 결과 돌이 되는 비극적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 즉,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의 금기 화소는  ‘인간의 욕망과 규범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 이라는 기의를 청자에게 구술과 연행을 통해 전달해 줌으로써 청자로 하여금 인간의 욕망과 관련된 본연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하도록 만들며, 나아가 이에 대한 청자 스스로의 선택을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3-2. 경험

경험은 언어의 속성 중 의미(meaning)와 연관된다. 때문에 인간에게 감정을 일으키고 어떤 정서 상태에 이르는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stimulus)이 된다. 이 부분에서 다루어야 할 것은 「용소와 며느리바위」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에 대한 경험이다.
경험의 측면도 지식과 동일하게 두 가지의 측면으로 나누어지며, 이는 객관적 측면과 주관적 측면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객관적 측면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일상생활의 체험 중  ‘욕망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 으로 인해 지켜야 할 규범과 갈등을 일으킨 적이 있는지를 묻는 것이 될 것이다. 실제 생활 속에서 자신의 개인적 욕망과 지켜야 할 규범 사이에 갈등을 일으킨 체험을 하는 것은 인간으로서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지극히 당연하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의미를 주는 경험으로 다가오지 못한 것이다. 상기한 객관적 측면에서의 활동은 개인적 욕망과 지켜야 할 규범 사이의 갈등이 단순한 체험에서 경험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다.
주관적 측면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갈등이 스스로에게 어떤 감정과 생각을 가져왔는지 고찰해 보는 활동을 행하는 것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금기와 관련된 갈등의 체험은 학습자의 내부에서 경험으로 전환되며, 앞으로의 수업에서 다루게 될 지식이 학습자 자신과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인지하고 지식을 자신과 연관시켜 내면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3-3. 태도

태도는 언어의 속성 중 정체성(identity)과 연관된다. 인간이 스스로 자신답게 생각하고, 그에 걸맞게 행동하는 것은 그가 지닌 정체성의 구현이라 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다루어야 할 것은 지식과 경험에서 다룬  ‘인간의 근원적인 욕망과 규범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 에 대해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구현할 수 있는 태도를 정하는 활동이다. 「용소와 며느리바위」의 금기 화소를 통해 학습자에게 태도와 관련된 다음의 세 가지 선택항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욕망을 중시하는 태도이다.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것은 욕망의 추구를 꾀하기 때문이며, 자신의 욕망을 추구함으로써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욕망과 규범 사이에 갈등이 생길 때 개인의 욕망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
둘째, 규범을 중시하는 태도이다. 인간 개개인이 자신의 욕망대로 행동을 한다면 남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그렇게 될 경우 홉스가 주장했던 바와 같이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상태’ 를 불러 옴으로써 종국에는 파멸의 길을 걷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인간 개개인은 지켜야 할 규범을 중시해야 한다.
셋째, 개인적 욕망과 규범의 교호(交互)적 중시를 꾀하는 태도이다. 욕망의 중시는 인간의 본능이며, 규범의 중시는 인간이 서로 공존하기 위한 기본 전제이다. 두 가지 중에서 한 쪽으로만 경사되는 태도는 인간의 본질적 측면에 어긋나는 것이다. 중용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개인적 욕망과 규범을 균형있게 중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4. 수행

수행은 언어의 속성 중 과제(task)와 연관된다. 인간은 누구나 생각이 있으면 언어를 구사하게 되어 있으며, 언어가 주어지면 언어로나 행동으로 그에 대해 반응해야 한다. 즉, 언어 구사 자체가 수행해야 할 과제의 성격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다루어야 할 것은 학습자가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다.
수행의 측면은 앞에서 논한 금기 화소의 개념을 이해하는 원리적 측면과 이를 활용하는 실제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원리적 측면에서는 지식 범주의 내용을 활용해서「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를 도출해 보는 귀납적인 활동이 제시될 것이다.
실제적 측면에서는 금기 화소의 개념이 실제 생활에서도 쓰이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활용하는 활동이 제시될 것이다. 금기 화소의 개념이 실제 생활에 쓰이고 있는 예로 다음의 방송 공익광고를 들 수 있다.

남) 오늘 한번 달려볼까?
    자~ 시동 걸고
S.E) (시동거는 소리)부릉~

남) 3단 놓고, 달려~
S.E) (자동차 달리는 소리) 부우웅~

남) 우회전~
남2) 좌회전입니다
S.E) (자동차 방향 꺾는 소리) 끽~

남) 어? 빨간불 들어왔네?
      그래도 달려~

여) 설마 운전하실 건 아니죠?
남) 괜찮아, 괜찮아, 난 집이 요기야~
      자 오늘 끝까지 달려보는거야~
S.E) (급브레이크, 자동차 사고 소리) 끽~ 쿵!

Na/자막) 어디까지 달리시겠습니까? 음주운전,
                한 잔의 술로 당신이 끝날 수 있습니다
Na/자막) 공익광고협의회

위에서 제시된 방송 공익광고에도 금기 화소가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마란다의 공식을 활용해 이를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음주운전을 하면 당신의 인생이 끝날 수 있다.
QS음주운전을 하면,QR당신의 인생이 끝날 수 있다.FS음주운전을 하지 않으면FR당신의 인생이 끝나지 않을 것이다.

음주운전이 불러올 수 있는 사고의 위험성을 근거로 해서 음주운전에 대한 경계와 주의를 주고 금지나 기의를 일으켜 이를 못하게 하는 언어표식이다. 또, 조건절의 행위(QS)가 결과절의 부정적 전망(QR)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음주운전을 하지 마라.

라는 금지문형으로 바꿀 수 있다. 때문에 금기 화소가 방송 공익광고에 쓰이고 있다는 주장은 타당하다.
실제적 측면에서는 이러한 원리를 도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활용하는 차원까지 나아가야 한다. 한 예로 학습자들에게 방송 공익광고와 전설이 지닌 공통점을 도출하고, 금기 화소를 사용해서 새로운 공익광고를 제작해 보게 하는 활동을 들 수 있다. 금기를 다루고 있는 공익광고는 개인의 욕망과 규범간의 갈등을 내용으로 다루고 있으며, 구술과 연행의 특성을 지닐 수 있으므로 전설의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주장이 가능하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금기를 다루고 있는 공익광고들이 전설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인지할 수 있으며, 금기 화소를 지닌 전설의 현대적 변용을 꾀할 수 있다.


4. 방법론

국어교육을 연구하는 것은 실천 학문을 하는 일이며, 연구 결과는 교육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국어교육의 연구는 수행적 이론을 지향해야 한다. 수행적 이론이란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실행적 과정을 수행하는 규칙이나 원리 혹은 절차나 기준을 나타내는 이론이다. 수행적 이론은 적극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문제 해결의 원리와 절차 및 방법을 논하는 기획적 이론과 소극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문제에 대한 예방책 및 제거책을 제시하는 처방적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국어교육은 자체적으로 중요하고 가치로운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그 실천이 합목적적이라야 한다는 점에서 기획적 이론의 연구를 지향해야 하며, 문제점을 해결하는 처방적 이론의 연구를 상황에 맞추어 병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인 교육 목표의 설정, 학습 경험의 선정, 학습 경험의 조직, 평가를 기반으로 해서 목표, 교재, 교수-학습, 평가에 대한 고려가 뒤따라야 한다. 물론 앞에서 논한 내용론을 바탕으로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4-1. 목표

교육 목표는 교육적 노력이 투입되기 전에 의식되고 구체화되어야 한다. 또 특정 교과의 성질과 경험적 검증에 의해 재검토되어 구체적 형상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해서 앞서 살핀 목적을 구체화함으로써 목표를 진술하고자 한다.
‘주체적 문화 분석’ 의 차원에서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나타나는 금기 화소를 도출하고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금기 화소가 지닌 기의를 읽어낼 수 있고 이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또, 주변의 언어 현상에 나타나는 금기 화소의 경우도 동일한 방법을 통해 기의를 읽어낼 수 있고 이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언어 현상 내부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의 개념과 기의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주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개인의 성장’ 차원에서는 주체적 문화 분석 차원에서의 성취를 전재로 해야 한다. 또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나타나는 금기 화소가 현재의 우리 생활에도 효율적으로 쓰이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언어 현상 내부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4-2. 교재

교재론은 내용론이 밝힌 바에 따라 적절한 자료를 선정하는 구체적 작업을 필요로 한다. 특히 내용과 목표에 적합한 언어 자료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언어 자료의 선정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기준은  ‘금기 화소의 내포 여부’ 라 할 수 있다. 교육 내용과 목표에 적합하기 위해서는 언어 자료가 반드시 금기 화소를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금기 화소를 대상으로 하는 구비문학교육 수업에서 교재로 삼을 수 있는 자료로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의 채록본과 금기 화소를 내포하고 있는 방송 공익광고 영상물을 제시할 수 있겠다. 특히 금기 화소를 지니고 있는 방송 공익광고 영상물 제재로 선택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매체언어의 기의 파악을 중요한 목표로 삼는 매체언어 교육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4-3. 교수-학습

교수-학습론은 목표와 교재에 따른 이상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구상하는 연구라 할 수 있다. 사고력 향상을 지향하는 문학교육의 교수-학습은 기술하기, 비교하기, 연상하기, 적용하기, 분석하기, 논란하기의 여섯 가지 활동 범주로 구체화할 수 있다. 이를 앞에서 논한 내용론과 연관시켜 구체화하면 다음과 같다.
지식 부분에서는 비교하기(比較, compare), 분석하기(分析, analysis), 기술하기(記述, describe)의 활동 범주가 적용된다. 분석하기의 범주에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과 방송 공익광고를 대상으로 해서 금기 화소를 도출하고 그것의 기의를 파악하는 활동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비교하기에서는 방송 공익광고와 전설이 지닌 공통점을 도출하는 활동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술하기에서는 분석하기와 비교하기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경험 부분에서는 연상하기(聯想, associate)의 활동 범주가 적용된다. 어떤 대상이 자신에게환기하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생각나는 모든 것을 떠올려 보고, 작품이 무엇을 생각나게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생각하는 것이 연상하기의 활동이다. 이 범주에는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욕망과 규범 사이에 갈등을 일으킨 체험을 떠올려 보고 그것이 스스로에게 어떤 감정과 생각을 가져왔는지 고찰해 보는 활동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태도 부분에서는 논란하기(論難, argue)의 활동 범주가 적용된다. 문학의 교수-학습이  ‘자신의 세계’ 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자신이 선택한 태도를 나름의 근거를 들어 주장하고, 상대방의 근거를 반박해 보는 활동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수행 부분에서는 적용하기(適用, apply)의 활동 범주가 적용된다. 관찰하고 파악한 대상을 두고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는 측면에서 금기 화소를 활용하여 새로운 공익광고를 만들어 보는 활동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4-4. 평가

본고에서 사용할 평가의 체제는 절대평가가 타당하리라 본다. 즉,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에 대한 성취 정도를 평가하는 체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구체적인 평가 관점으로는 수행 평가를 취해야 한다고 본다.
평가는 과정의 평가와 결과의 평가로 나뉘며, 전자는  ‘수행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시할 것이고 후자는  ’언어 수행을 통한 비판적 반응의 평가‘ 원리를 사용할 것이다.
수행 과정 중심의 평가는 학습자가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학습자의 학업 성취에 대한 비교적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측면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업 결손을 조기에 진단하고 학습자의 학업 성취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학습 방법 및 자료를 제시해 주는 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특히 내용론의 수행 부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인 새로운 공익광고 만들기에서는 모둠을 조직한 후 각 모둠별로 공익광고 만들기의 계획 세우기, 자료 수집하기, 제작하기, 검토하기의 단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할 것이며, 이 때 수행 과정 중심의 평가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언어 수행을 통한 비판적 반응의 평가는 학습자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의 비판적 반응을 구성하여 언어 수행을 통해 드러내게 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최대한 언어 활동의 조건들을 구체화한 문제들을 학습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주로 내용론의 지식 부분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며, 금기 화소를 담고 있는 교재 외의 언어 자료를 제시한 후 금기 화소의 개념과 기의를 서술형이나 논술형 문항을 통해 답하게 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5. 결론

지금까지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내포된 금기 화소를 대상으로 하여 설화 교육의 실제를 재구성해 보았다. 언어로 이루어진 문학은 언어의 복합적인 특성을 모두 함유하고 있는 결정체이다. 때문에 국어 교육, 특히 문학을 제재로 하는 문학 교육의 실제를 구성할 때에는 이러한 복합적인 특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하며, 이와 더불어 문학과 일상이 유리된 것이 아님을 강조하는 생활 중심의 문학관을 지향해야 한다. 그것이 현재 본래의 목표를 잃어버리고 학습자에게 외면 받는 현행 문학 교육, 나아가 국어 교육의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길이다.
최근 논술이 중요한 사회적 쟁점으로 대두되면서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본고에서는 국어 교육이야말로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이라는 관점을 견지하고, 구체적인 방안으로 문학 작품의  ‘주체적 문화 분석’ 을 통한  ‘개인의 성장’ 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어 교육의 연구는 수행적 이론을 지향하여 교육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이를 전제로 하여 지식?경험?태도?수행의 내용과 목표?교재?교수-학습?평가의 방법을 구안하였다.
바람직한 국어 교사는 능동적으로 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구안하여 교육 현장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국어 교사가 주변에 존재하는 국어 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창의적인 안목과 이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학문적 배경을 지녀야 한다. 국어 교사가 단순히 국어국문학의 지식을 전달만 하는 존재가 아닌 국어교육학의 전문가로서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국어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때, 현재 존재하는 국어 교육 현장의 혼란과 방황은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다. 이것이 국어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지평이다.

 

 

 

 


참  고  문  헌

김대행, 「국어교육의 목표와 영역」, 『선청어문』25,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7.
___, 「사고력을 위한 문학교육의 설계」, 『국어교육연구』5,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1998(a).
___,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97, 한국어교육학회, 1998(b).
___, 「국어교과학의 과제」, 『청람어문교육』25, 청람어문교육학회, 2002(a).
___, 「내용론을 위하여」, 『국어교육연구』1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2(b).
___, 「청산별곡과 국어교과학」, 『고전문학과 교육』7,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04.
___, 「수행적 이론의 연구를 위하여」, 『국어교육학연구』22, 국어교육학회, 2005.
___, 「국어교육의 위계화 방안」,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6년 연구보고대회 자료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6.
김성배, 『한국의 금기어?길조어』, 정음사, 1975.
박인기, 「국어과 교육에서 정의교육의 향방과 재개념화」, 『국어교육학연구』11, 국어교육학회, 2000.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대백과사전』, 하우, 1998.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고등학교 국어(상)』, 교육인적자원부, 2002.
____________,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 국어(상) 』, 교육인적자원부, 2002.
송효섭, 『설화의 기호학』, 민음사, 1999.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1.
장덕순?조동일?서대석?조희웅, 『구비문학개설』, 개정판, 일조각, 2006.
장장식, 「금기 설화 연구」, 『한국민속학』17, 민속학회, 1984(a).
___, 「설화의 금기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4(b).
___, 「설화의 갈등 구조」, 『한국민속학』18, 민속학회, 1985.
___, 「풍수설화에서의 금기 원리와 상징적 의미 : 풍수설화를 중심으로」, 『한국민속학보』4, 한국민속학회, 1994.
최경숙, 「설화에 대한 국어 교육적 접근 방안 소고」, 『선청어문』28,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00.
최미숙, 「국어교육에서의 평가 :  ‘수행 평가’ 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5,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199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서보미디어, 2005.
Claude Levisirauss, Structural Anthropology, New York : Penguin Books, 1963.
E. Maranda & P. Maranda, Structural models in folklore and transformational Essay, The Hague : Mouton, 1971.
J. G. Frager, 장병길 역, 『황금가지』Ⅰ, 삼성출판사, 1977.
이 단원에서는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설화 문학에서 금기는 중요한 화소(motif)로 작용한다. 금기 화소를 활용한 설화를 ‘금기담(禁忌談)’ 이라 하는데, 청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교훈을 ‘금기’ 라는 언어 형식을 통해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금기담의 중요한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이러한 금기 화소는 오늘날에도 유용하게 쓰인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용소와 며느리바위’ 에서는 「용소와 며느리바위」전설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의 개념과 내재된 의미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주체적으로 설정해 보는 활동을 한다. 또, 금기 화소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여 상대방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설득력 있게 제시해 보는 활동을 한다.

 

 

 

 

 

 

 

 

이 활동을 통해?언어 현상 내부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의 개념과 내재된 의미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주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언어 현상 내부에 존재하는 금기 화소를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준비
  학습텔레비전 공익 광고의 대본이다. 광고 영상과 함께 대본을 읽고, 다음의 활동을 해 보자.남) 오늘 한번 달려볼까?
    자~ 시동 걸고
S.E) (시동거는 소리)부릉~

남) 3단 놓고, 달려~
S.E) (자동차 달리는 소리) 부우웅~

남) 우회전~
남2) 좌회전입니다
S.E) (자동차 방향 꺾는 소리) 끽~

남) 어? 빨간불 들어왔네?
      그래도 달려~

여) 설마 운전하실 건 아니죠?
남) 괜찮아, 괜찮아, 난 집이 요기야~
    자 오늘 끝까지 달려보는거야~
S.E) (급브레이크, 자동차 사고 소리) 끽~ 쿵!

Na/자막) 어디까지 달리시겠습니까? 음주운전,
         한 잔의 술로 당신이 끝날 수 있습니다
Na/자막) 공익광고협의회


(1) 이 광고에서 다루고 있는 교훈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2) 위의 공익 광고에서는 개인의 욕망과 지켜야 할 규범 사이의 갈등을 다루고 있다. 실제 생활 속에서 이러한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는지 말해 보자.

 

 

 

 

 

 


용소(龍沼)와 며느리바위

김  용  규 구술
조  희  웅 채록
?장연읍(長淵邑) : 황해도의 서부 바닷가에 있는 장연에 위치한 읍.

 

 

 


?장재 : ‘장재’ 는  ‘장자(長者)’ 에 조사가 결합된 형태로 볼 수 있다.① 덕망이 뛰어나고 경험이 많아 세상일에 익숙한 어른. ② 큰부자를 점잖게 이르는 말

 

 

 

 

 

 

 

 

?우정 : ‘일부러’ 의 방언용소는 장연읍에서 한 이십 리 되는 거리에 있는데, 에 장연읍에서 그 서도 민요로 유명한 몽금포타령이 있는 데거든. 그 몽금포 가는 길 옆에 그 인지 바로 길옆에 그 용소하는 것이 있는데, 그 전설이 어떻게 됐냐 할 거 같으면, 그렇게 옛날 옛적 얘기지. 옛날에 그 지금 용소 있는 자리가 장재 첨지네 집터 자리라 그래. 장재 첨지네 집터 자린데, 거게서 그 영감이 인지 수천 석 하는 부자루 아주 잘 살구 인지 거기다 좋은 집을 짓구서 있었는데, 그 영감이 아주 깍쟁이가 돼서, 인지 뭐 다른 사람 도무지 뭐 도와두 주지 않구, 돈만 모으던 그런 유명한 영감이래서 거기 사람들이 인지 말하자면,  “돼지, 돼지.” 하는 그런 영감이라네. 그래서 응 구걸하는 사람이 구걸을 와두 당최 주질 않구, 또 대개 중들이 인지 그 시주를 하러 와두 도무지 주지를 않구, 그런 아주 소문이 나쁘게 나 있는 영감인데, 어느 여름날에 거기서 인지 그 용, 용소 있는 데서 한 이십 리 가면 불타산이라는 산이 있는데, 그 불타산은 절이 많기 때문에 불타산이라는 그런 절이 있는데, 거게서 그 도승이, 그 영감이 아주 나쁘다는 소리를 듣구서, 우정 인지 그 집을 찾어가서 목탁을 치면서 인지 시주를
 알아
  두기▣ ‘금기’ 의 개념
 금기란  ‘특정 상황에 대한 예견된 결과를 피하기 위해 일정한 대응 행위를 강구함으로써, 예견된 결과를 전환시켜 새로운 결과를 맞으려는 신앙적 언표’ 라 할 수 있다. 즉, 일정한 사물에 접근, 접촉의 금지를 비롯하여 그 행위를 기피하도록 하는 언어 진술로서, 긍정적인 전망을 유도하기 위한 행위 모델을 담고 있는 말이다.
 금기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이고 지속적인 본성 가운데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중 인지할 수 없고 해석할 수 없는 힘에 대한 공포의 심리적 반응을 행위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금기가 인간의 심성에서 발생하는 까닭에 사회 집단이나 신앙의 대상에 대해서 피할 수 없는 구속력을 지니게 된다.
해 달라고, 그러니까 이 영감이 뛰어나가면설람
“이놈, 너이 중놈들이란 불능불사하구 댕기면서 얻어만 먹구    그러는데, 우리 집에서는 절대루 인지 쌀 한 톨이라두 줄 수    가 없으니까 가라구.”
소리를 질러두 그대루 인지 그 중이 이제 가지를 않구섬날 독경을 하구 있으니까, 이 영감이 성이 나서 지금은 인지 대개 삽이라는 게 있지마는 옛날에는 저 그것을 뭐이라구 하나. 부, 부삽이라구 하나, 인지 그거 있는데 그걸루 두엄더미에섬낭 쇠똥을 퍼 가주구섬낭
“우리 집에 쌀은 줄 거 없으니까 이거나 가져가라.”
하구섬낭 바랑에다가 쇠똥을 옇단 말야. 그래두 그 중은 조금두 낯색두 변하지 않구서, 거저  ‘나무아미타불’ 만 부르다가섬나를 그 쇠똥을 걸머진 채 바깥으루 나우는데, 그 마당 옆에 우물이 있었는데 우물가에서 그 장재 첨지의 며느리가 인제 쌀을 씻구 있다가, 그 광경을 보구서 그 중 보구섬낭 얘기하는 말이
“우리 아버지 천생(天性)이 고약해서 그런 일이 있으니까      조금두 나쁘게 생각하지 말라구.”
그러면서 쌀, 씻든 쌀을 바가지에다 한 바가지 퍼섬낭 그 바랑에다 여 줬단 말야. 그러니께 그 중이 며느리 보구 하는 말이
“당신 감 집에 인제 조금 있다가 큰 재앙이 내릴 테니까, 당신    빨리 집으루 들어가서 평소에 제일 귀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어 있는지, 두세 가지만 가지구서 빨리 나와섬낭 저 불타산    을 향해 빨리 도망질하라구.”
그랬단 말야. 그러니까 그 며느리가 급히 자기 집으루 들어가서?불능불사 : ‘불농불상(不農不商)’ 이 와전된 것인 듯. 농사도 짓지 않고 장사도 하지 않으며 놀고 지냄.


?독경(讀經) : (불교) 경문(經文)을 소리내어 읽거나 외는 것.

 

 

 

 


?옇단 : ‘넣었단’ 의 방언.

 

 

 

 

 

 

 

 

 

 

 


 알아
  두기▣ 금기의 특징
 - 어떤 필연적 또는 심리적 이유나 근거로 경계와 주의를 주고 금지나 꺼     리는 마음을 일으켜 특정한 행동을 못하게 한다.
 - 조건절의 행위가 결과절의 부정적인 전망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금지     문형으로 바꿀 수 있다.
   (예) 북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명이 짧아진다.
        → 북쪽으로 머리를 두지 마라.
조건절의 행위북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조건절의 전망명이 짧아진다.대응 행위북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지 않으면,대응 행위의 결과명이 짧아지지 않을 것이다.
?명지 :  ‘명주’ 의 방언
?도토마리 :  ‘도투마리’ 를 말함. 베를 짤 때 날실을 감는 틀.
?오마 :  ‘아마’ 의 방언.
?모낭 :  ‘모양’ 의 방언.

 

 

 

 

 

 

?가분자기 :  ‘갑자기’ 의 방언.
?뇌성벽력(雷聲霹靂) : 천둥소리와 벼락.

 

 

 

?비슥하니 :  ‘비슷하니’ 의 방언
?상게두 : 아직도.

 

 

 

?소(沼) : ① (지리학?지학?지명) 호수보다 물이 얕고 진흙이 많으며 침수 식물이 무성한 곳.② = 늪방 안에 자기 아들을, 뉘어서 재우든 아이를 들쳐 업구, 또 그 여자가 인지 명지를 짜던 그 명지 도토마리를 끊어섬나를 이구 나오다가, 그 또 자기네 집에서 개를, 아주 오마 잘 거시기 하던 모낭이야. 귀엽게 기르던 개를 불러 가지구서 나와섬낭 그 불타산을 향해 달음박질루 가는데, 명지 도토마리, 개, 어린이, 어린애를 업구 명지 도토마리를 이구, 개를 불러 가지섬구나를 인지 그 불타산을 향해서 얼마쯤 가는데, 그 때까지 아주 명랑하던 하늘이 가분자기 흐리면서 뇌성벽력을 하드니 말야. 근데 그 중이 먼저 무슨 주의를 시켰냐면,
“당신, 가다가서 뒤에서 아무런 소리가 나두 절대루 뒤를 돌     아보면 안 된다.”
는 거를 인지 부탁을 했는데, 이 여인이 가는데 가분자기 뇌성벽력을 하면서 그 벼락치는 소리가 나니까 깜짝 놀래서 인지 뒤를 돌아봤단 말야. 그러니까 그 자리에서 그만 화석이 돼서, 그 사람이 그만 화석이 되구 말았다는 게야. 개두 그렇게 화석이 돼서 그 자리에 서 있다고 하는데, 그 지금두 불타산 아래서 인지 얼마 내려오다가서 그 비슥하니 인지 거기 사람들은 이것이 인지 으 며느리가 화석된 게라고 인지 하는 바위가 있는데, 역시 인지 사람 모양하구, 인지 뭐 머리에 뭐 인 거 같은 거 하구, 그 아래 개 모양 겉은, 그런 화석이 상게두 있단 말야. 한데 그 때 그 이 벼락을 치면서 장재 첨지네 그 집이 전부 없어지면서 그만 거기에 멫백 길이 되는지 모르는, 이제 큰 소가 됐단 말야. 한데 그 소가 어느 만침 넓으냐 하면, 여기 어린이 놀이터보담두 더 넓은데, 이거 고만치 두 배쯤 되는 품인데 그 소에서 물이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물 나오는 소리
 학습
  활동 1. 부자와 며느리의 이야기에서 나타나는 금기 화소를 다음의 조건에 맞추       어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
  - 부자 - 금기 :
조건절의 행위조건절의 전망대응 행위대응 행위의 결과
 - 며느리 - 금기 :
조건절의 행위조건절의 전망대응 행위대응 행위의 결과
가 쿵쿵쿵쿵쿵쿵 하면서 그 곁에 가면 이제 지반이 울린단 말야. 이리이리 너무 물이 많이 나와서 그래 갖구, 그 물 나오는, 그 물을 가지구서 에 오마 몇만 석인지 되는, 이제 말할 것 같으면, 에 수천 정보에 그 인지 평야에, 논에 물을 그 인지 소에서 나오는 물 가지구서 대는데, 그 물은 에 아무리 비가 와두 느는 벱이 없구, 에 아무리 인지 가물어두 주는 벱이 없는데, 사람들이 그게 얼마나 깊으나 볼라구 명지실을 갖다가, 돌에 넣어섬낭 하니까 명지실 멫을 넣어도 도무지 끝을 몰른다는, 그만침 깊은 소가 됐단 말야.?정보(町步) :  ‘정(町)’ 을 달리 이르는 말. 땅의 면적이 정으로 끝나고 끝수가 덧붙지 않을 때 쓰는 말임. 1정보는 약 3000평으로 약 9914.4㎡에 해당함.
?벱 :  ‘법’ 의 방언.
?명지실 :  ‘명주실’ 의 방언
 알아
  두기▣ 전설의 근원적 세계관
 전설의 세계관은 전통 지향적이고 집단 지향적인 성격을 갖는다. 전설에 나타나는 전통적인 삶의 표현 방식은 이미 주어진 어떤 초월적인 의미, 즉 전설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해서 나타난다. 이러한 세계관을 적절히 표현하는 방식이 바로 구술과 연행이라는 전설의 소통 방식이다.
 전설에서는 대면하는 주체와 대면된 대상 사이의 갈등이 빚어진다. 전설의 기의는 이러한 갈등에 대한 인간의 집단적인 관념으로 나타난다. 전설을 듣는 청자는 인간의 존재와 근원에 대해 알고자 하는 본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대답을 스스로 마련하지만, 그 대답이 궁극적으로 옳은 것인지는 확신할 수 없다. 즉, 끊임없이 회의하고 창조하는 인간의 근원적인 속성이 전설이 드러내는 세계관의 근원이다.

 학습
  활동1. 부자와 며느리가 지켜야 했던 규범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2. 1.의 규범과 갈등을 일으킨 부자와 며느리의 개인적인 욕망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3. 만약 자신이 며느리나 부자와 같이 개인적인 욕망과 지켜야 할 규범 사이에 갈등이 존재하는 상황에 처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스스로의 태도를 다음에서 선택해 보고 이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여 발표해 보자. 또, 친구들이 선택한 태도와 그 근거를 들어보고 자신의 태도와 비교하면서 토론해 보자.
자신의 태도1.개인의 욕망을 지켜야 할 규범보다 중요하게 여길 것이다.2.지켜야 할 규범을 개인의 욕망보다 중요하게 여길 것이다.3.개인의 욕망과 지켜야 할 규범을 상황에 맞추어 중요시할 것이다.
 학습
  활동1. ‘준비 학습’ 의 자료에서 나타나는 금기 화소를 금기의 정의와 특징에 맞     추어 다음 표에 정리해 보자.

 - 금기 :
조건절의 행위조건절의 전망대응 행위대응 행위의 결과

 

 

 

 

 

 

2. 주변의 언어 현상 중에서 금기 화소를 다룬 사례를 찾아 보고, 수집한 자     료가 지닌 금기 화소를 정리해 보자.

 - 금기 :
조건절의 행위조건절의 전망대응 행위대응 행위의 결과

 

 

 

 

 

3. ‘준비 학습’ 의 자료와 2.의 자료를 참조로 해서 금기 화소를 활용한 공익    광고를 다음 단계에 맞추어 모둠별로 제작해 보자.

 ① 공익 광고의 주제 선정하기.
 ② 공익 광고에 사용할 자료 수집하기
 ③ 공익 광고 제작하기
 ④ 제작 후 검토하기.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