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21세계화시대불교학연구단(단장=조용길·불교학과)은 지난 5일 국제영문학술지 ‘Journal of Korean Buddhist Stu- dies’ 창간호를 발간했다. 이 학술지는 한국불교를 소개하는 최초의 영문학술지이자 지금까지 단편적으로 이뤄졌던 한국불교, 한국불교학의 소개에서 벗어나 보다 불교학의 세계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틀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학술지는 총 2개의 section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 창간호에는 section1에 한국 불교 전체를 사상이나 역사적으로 개괄 할 수 있는 국내 논문 4편이 담겨있고 section2에 불교생태학과 관련된 논문이 실렸다.


학술지는 전체 1,000부가 발간돼 700부는 해외유수대학도서관과 불교학을 전공하는 세계적 석학들에게 배포되고, 300부는 국내 도서관과 불교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배포된다.


학술지는 앞으로 1년에 한 번씩 발간될 예정이며, 앞으로 발간될 학술지의 section2에는 응용불교, 불교철학, 불교 종교학 등 보다 다양한 주제로 실질적으로 학제 간 연구가 될 수 있는 논문을 게재할 계획이다.


불교학연구단의 배상환 연구교수는 “한국불교를 개괄할 수 있는 논문들을 선별하여 실어나갈 것이다”라며 “이 학술지가 미래가 돼 전 세계적으로 한국 불교에 대한 소통의 장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