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역할은 무엇인지.
=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그동안 교육연구원 내 교수학습 개발부로 운영되다 지난 2월 행정조직개편 때 부속기관인 교수학습개발센터로 확대 개편됐다.
이는 학내·외에서 갈수록 대학교육의 질 향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적극적으로 효과적인 교수방법 및 학습법을 연구·개발하고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교수지원부, 학습지원부, 행정지원팀으로 구성돼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앞으로 교수들의 자발적인 교수방법에 관한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며 그에 필요한 이론적, 실제적 도움을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학생들이 최대한 학습능률을 올릴 수 있도록 학습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할 계획이다.

- 교수들과 학생들이 교수학습개발센터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강제성이 없는 순수 지원조직이기 때문에 교수학습개발센터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 교수들은 △효과적 교수 방법 △강의평가 방법 △교육매체 활용 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정보는 각종 강연회나 세미나, 워크샵 등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강의클리닉 서비스를 신청한 교수는 자신의 강의를 촬영해 분석을 거친 교수법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이는 강의스타일에 적합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수업 반응에 따른 교육방법, 학생들과의 관계향상을 위한 동기 유발 등에 관한 팁을 제공한다. 이러한 강의클리닉 서비스는 지난해에도 20명의 교수가 이용했다.
한편 학생들을 위해서 선배가 후배에게 대학에서의 학습방법에 대해 도움을 주는 학생 멘토링과 같은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신입생이나 2학년 학생들이 3·4학년들에게 대학공부나 학습계획에 대한 도움을 받음으로써 대학 공부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이 외에도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주요 사업을 소개해준다면.
= 이번 달부터 단과대학 학생의 이해와 효율적인 교수법 워크샵을 위한 영상물 제작을 진행한다.
이는 단과대학별로 다른 학생들의 학업성향과 요구 사항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단과대학 학생들을 개별 면담, 영상 촬영 및 분석, 비디오 테입 제작 순으로 진행된다. 이렇게 하여 얻어진 분석결과는 단과대학 교수들에게 제공하고 토론의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오늘 수상자가 발표되는 ‘다시 듣고 싶은 명강의 공모전’ 도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중요한 사업이다.
이는 캠퍼스 내 사제지간의 정을 돈독히 하고 기억에 남는 강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강의를 널리 알려 면학 분위기 조성에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수업과 관련된 멀티미디어 자료제작 또한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자료제작을 비롯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자료제공을 위해서는 교수학습개발센터 내에 제작관련 부서가 신설되고 인원 보강이 꼭 필요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