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2일 열린 3차 원탁회의
2007학년도 등록금 인상분 환불문제가 이번 주 안에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현재 총학생회(회장=정형주ㆍ통계4)는 “복지개선 및 등록금 환불”이라는 종전의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학교 측은 “인상분 환원은 현금 환불이 아닌 장학수혜 확대 등의 복지혜택의 형태가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 양측의 의견이 대립되는 상태다.


지난달 22일 등록금 인상률에 관한 의견조율 및 학내 여론수렴을 위한 3차 원탁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총학생회장 등 학생대표들은 실무진이 아닌 이상일(사회환경시스템공학) 학사지원본부장과 이형우(행정학) 전략기획본부장 등 정책결정자들을 만나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날 총학생회는 △혜택수준에 따른 신입생ㆍ재학생 간 등록금 차등 고지의 불평등성 △등록금 인상 요인으로 제시된 정원 감소의 사실 여부 △전년도 집행되지 않은 마스터플랜 사업비 190억 원의 행방 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자신들이 물가인상률 등을 고려해 제시했던 4.3%의 인상률보다 큰 7.5% 인상의 부당성을 학교 측에 피력했다.


1시간 반 동안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등록금 인상률과 관련한 논의뿐만 아니라 △교수 성폭력 문제 징계강화 △학과 통폐합에 학생들의 의견 반영 △총학생회 공약인 문화ㆍ복지 사업 △실험실습비의 사용내역 공개 등 학생들의 여론을 알렸다.


이후 학교 내부의 의견수렴이 이뤄졌고 지난달 28일 오영교 총장과 학생대표들 간의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오 총장은 “인상분의 직접적인 환불보다는 장학금 수혜확대와 환경개선 등 학생들의 복지혜택을 늘리는 쪽이 학업분위기 조성 등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클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장은 “장학금의 확대나 단과대 행사 지원 같은 환원방식은 수혜자가 한정돼있다”며 “모든 학생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등록금 환불 입장을 고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총학생회는 문화ㆍ복지 사업이나 교육환경 개선 등 수치적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혜택 외에 0.7~1.5%의 등록금 환불, 강좌별 수석장학 수혜액 100% 인상과 학생 복지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구하고 있다.


등록금 인상과 환불에 관한 문제는 이번 주 중 학교와 학생대표자들의 논의를 거쳐 최종방안이 결정될 전망이며, 총학생회는 “학생들이 원하고 있는 등록금 환불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번 달 내 학생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