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학생상담센터 프로그램 참가를 통해 도움받길

한결 훈훈해진 날씨, 겨울이 가고 봄이 오는 소리를 온몸으로 느끼는 3월 학기 초는 누구나가 꿈과 기대에 부풀기 마련이다. 07학번 새내기들, 갓 군대를 제대한 복학생들, 어학연수를 다녀왔거나 휴학을 했다가 복학하는 학생들처럼 학기 초에는 전 학기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학생들이 새로 학교에 포함되어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또한 일년중 ‘새롭다’라는 말을 가장 쉽게 자주 들을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동시에 이 시기에는 신선하고 무언가 기대를 하게 되며 자신에 대한 새로운 다짐과 의지를 불태운다.

이렇듯 우리는 학기 초에는 다른 시기보다 더 새롭거나 아님 기존의 사람들과의 다양한 관계를 시도해야만 하고, 또 시도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시도들을 통해 보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렇지만 모든 시도가 다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좋은 관계를 위한 자신의 노력이 오히려 관계를 해치는 경우도 있고 가까워지고 싶은 사람에게 다가서려 할 때 그 방법을 잘 몰라서 시도도 못해보고 혼자 힘들어 할 때도 있다. 또한 방학기간 동안 자아성찰을 통해 이루어진 행동이나 성격의 변화가 기존의 인간관계와 새로운 관계에 오해를 야기해 악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과연 나는 나의 주변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인가? 내가 대학생활에서 원하고 추구하는 관계는 어떤 것인가? 지금 나는 인간 관계를 잘 맺고 있는가? 내가 사람사이에서의 관계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 이런 질문들을 자신에게 한번 해보고 그 대답을 생각해 보는 것이 보다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관계를 추구하는데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든다.

대학에서의 인간관계는 선배와 후배와의 관계, 동기들과의 관계, 이성과의 관계, 교수님과의 관계 등 굉장히 다양한 관계가 공존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관계는 사회속에서 이루어지는 것들보다 그 종류도 적고, 이해관계가 많이 얽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대학에서의 관계라는 것은 나름대로 다양한 관계적 요건들을 갖고 있으며 또한 역동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대학에서의 대부분의 관계들은 사회에 나가서 맺게 될 관계에 기초가 된다. 그렇다면 위의 질문처럼 자신의 관계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고 자신이 하고 있는 관계적 기술, 관계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 및 행복들을 구체화 시킨다면 사회에 나가서 닥칠 수 있는 여러 가지 관계들에 대해 보다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과연 관계적으로 내가 행복할 수 있고 스트레스와 상처를 덜 받을 수 있으며 보다 현명하고 지혜롭게 관계를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의문에 대해서는 완벽한 답도, 해결책도 없다. 이 문제의 최선책은 ‘자신을 얼마나 잘 통제할 수 있느냐’에 있다고 보면 된다. 스트레스, 상처를 안 받을 수는 없지만 보다 적게 받는 법,

지금 나에게 주어진 행복이나 기쁨을 더 크게 느끼는 법, 지금 관계적으로는 힘들고 어렵지만 미래를 위한 현명하고 지혜로운 대처법. 이런 방법들로 관계를 이해하고 추구한다면 보다 행복하고 즐거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것 중 중요한 부분은 만약 어떤 관계로 인해 스스로 대처하는 것에 한계가 있을 경우에는 주변에서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찾아 그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대학에는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 학생상담센터가 있다. 이곳에서는 심리검사와 상담 그리고 여러가지 집단 프로그램들을 마련해 놓고 있다. 위에서와 같이 자신만의 생각이나 통제로 해결점이 잘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학교에서 마련하고 있는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에 참여하여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새 학기가 시작한지 어느덧 한 달이 지나고 있다. 모든 것이 새로운 이 시기에 관계만큼 중요한 것도 없으리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나의 관계가 어렵고 그 관계를 통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면, 새로운 시작에서는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해결하고 자신이 해결할 수 없다고 느껴지는 관계적 문제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주변 사람이나 관계기관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전 진 상
학생상담센터 상담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