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와 주식회사 임젠이 줄기세포은행 설립 추진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서(MOA)를 지난달 7일 체결했다.

이 체결로 우리학교는 임젠에 연구공간을 비롯한 기본 시설을 제공하고, 임젠은 우리학교에 줄기세포은행을 위한 주요시설과 운영비를 투자하게 된다. 우리학교와 임젠은 줄기세포은행 시설과 임상연구 시설·장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줄기세포 분야 기술개발에 관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외부연구비 확충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더불어 21세기에 무한한 성장잠재력이 있는 바이오 산업의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확신했다.

이 협약서에서 임젠은 줄기세포은행 설립운영을 위하여 15억을 투자할 것을 약정했으며 이날 우선적으로 2억을 기부했다. 앞으로 우리학교는 줄기세포 은행 구축에 필요한 기본시설과 장비를 생명과학연구원 산하 의과학연구센터에서 관리하는 임상연구시설에 설치할 예정이며, 오는 7월 중에 기본시설의 설치공사와 기자재 도입을 정식으로 설립할 계획이다.

줄기세포은행 관리운영에 필요한 연구진은 우리학교 생명과학연구원소속이 중심을 이루게 되나, 우리학교 일산병원과 임젠에서 파견 및 지원하는 인원을 포함할 수도 있다. 줄기세포은행의 운영에 따른 수익금은 별도의 운영회사 설립 전까지 당분간 연구지원금으로 재투자하는 것으로 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