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VS 서울대
장미정 지음, 답게, 2005

미국 최고, 어쩌면 세계 최고의 대학이라는 하버드 대학과 한국 최고의 대학 서울대는 어떤 면에서 닮은꼴이고 어떤 면에서 다른 꼴일까. 4살에 미국에 건너가 과학고를 거쳐 하버드에 진학한 뒤 교환학생으로 서울대에 다닌 화려한 이력의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적어나간 하버드와 서울대 비교론. 하버드에 입학하기까지의 과정과 하버드에서의 생활, 그리고 서울대에서의 생활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머리말에서 미움을 받게 될까 자못 걱정이 된다는 말처럼 강의, 시험, 과제물, 놀이문화 전반에 걸쳐 서울대에서의 경험은 학문적이라기보다는 인간적 교류에 더 중점이 주어진 듯…. 아프지만 새겨들어야 할 구석이 충분히 있음을 느끼며,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한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생각게 한다. 사회과학실 소장. (371.3 장39ㅎ)

우리 옛지도와 그 아름다움
한영우·안휘준·배우성 공저, 효형출판, 1999

한국의 옛 지도는 세계 각국의 고지도 가운데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예술적이라는 게 공통된 평가이다. 비행기도 인공 위성도 없었던 시대에 우리 선조들이 직접 발로 걸으며 제작한 옛 지도가 그리도 정교하고 아름다워 지도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가치도 높다 할 수 있겠다.
우리 옛 지도는 현대 지도에 비해 실측적인 정확성은 떨어진다고 하지만 무미건조한 현대지도와는 달리 우아함과 입체감이 살아 있다. 이 책에서는 우리 옛 지도의 자료를 칼라사진으로 많이 실어 우리나라 지도의 발달 과정을 보여 주고, 옛 지도에 담긴 세계관, 회화에의 관련성을 살피는 동시에 프랑스에 있는 한국본여지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문과학실 소장. (912.51 한64ㅇ)


다이어트 비즈니스
마이크 넬슨 지음, 최지현 옮김, 큰나무, 2005

“이 책은 절대로 다이어트 산업에 관한 책이 아닙니다”
제목만 보면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을 듯. 저자는 ‘잡동사니 없는 삶을 위한 모임’의 창립자이다. 잡동사니 중독자였던 그는 총 1.5톤의 잡동사니를 버리며 청소와 정리정돈의 심리적 측면을 계몽하고 있다. 하지만 지나친 정리정돈은 잡동사니 중독 탈출의 해답이 아니다. ‘왜 어지르는지’를 아는 것이 ‘어떻게 치우나’를 아는 것보다 중요하다. 혼란한 주위환경에 지쳐있는 당신이라면 한번쯤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책. 잡동사니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아를 즐기며 살아봅시다!
사회과학실 소장. (651.5 N428c최)


술, 술을 알면 세상이 즐겁다
이종기 지음, 한송, 2002

전설과 신화로 본 술의 기원을 비롯해 각종 술의 종류, 문학과 영화 속의 술, 한국의 음주 문화 변천사에 이르기까지 술의 세계를 재미있게 소개한 자료. 부록으로 칵테일 만드는 법이 수록되어 있다. 우리나라 대학생의 술 문화는 가히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폭음의 문화가 일상화 되어 있다.
하지만 그 술에 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 것일까. 위스키, 맥주, 와인 등…. 각종 술의 원료와 만들어지는 방법, 영화 속에서 술의 역할 등에 관하여 알고 생활의 윤활유가 될 수 있도록 절제하는 미덕까지 배울 수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자연과학실 소장. (641.21 이75ㅅ2)
자료제공=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