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이 광복 60주년에 맞춰 지난 달 28일 용산에 개관됐다. 첫 날 1만 9천여 명의 관람객이 몰린 국립중앙박물관은 40여 개 전시관으로 이뤄지고 국보급만 140여 점의 유물이 전시돼 세계 6대 규모의 박물관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이전 국립중앙박물관은 남산과 덕수궁 석조전을 거쳐 옛 조선총독부 건물에 자리를 잡았지만, 지난 96년 일제 잔재 청산운동으로 건물이 헐렸다.

APEC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2005 KOREA가 오는 19일까지 8일간 부산에서 열려 관심을 모았다. 21개 APEC회원국 정상·정부대표 등 6000여 명이 참가하는 이번 행사에는 △DDA(도하개발어젠다) 지원 △경제기술협력 강화 및 격차해소 방안 △안전하고 투명한 아·태지역 건설 등을 논의한다.
한편 이번 APEC의 개최로, 2006 대입수학능력시험은 예년보다 한 주 미뤄지게 됐다.

해리포터

지난 7월 미국, 영국 등에서 발간돼 전 세계 출판계를 뒤흔든 해리포터 시리즈 6편 ‘해리포터와 혼혈왕자’가 지난달 28일, 총 4권 중 1·2권이 국내에서 번역 출간됐다. 이에 17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달리던 ‘모모’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누렸다.
특히 이번 6편에서는 주요 등장인물 중 한 명이 죽는다는 예고에 팬들의 관심을 모았다. 3·4권은 각각 오는 15일과 다음달 1일에 출간될 예정이다.

이상미

대학생 5인조 록밴드 Ex(익스)의 보컬 이상미가 인기검색어 명단에 올랐다.
지난 달 15일에 열린 MBC 대학가요제에서 ‘잘 부탁드립니다’로 대상을 받은 이상미 양은 깜찍한 외모와 무대를 압도하는 카리스마로 인기를 더했다. 현재 경북대 문헌정보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그녀는 팬카페 회원수와 미니홈피 방문객이 꾸준히 늘어나는 등 화제를 모으고 있다.

김대현

지난 3일 전동차가 들어오는 긴박한 상황 속에서 지하철 선로에 떨어진 5세 아이를 구해낸 김대현(18) 군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김 군은 사고 당시 열차가 들어온다는 소리가 들리자 빨리 구하지 않으면 위험하겠다는 생각으로 선로에 뛰어들었다고 한다. 김 군의 용기 있는 행동에 서울시는 김 군에게 용감한 시민상을 표창했다.

정리=문화부 / 출처=네이버, 엠파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